DB를 클러스터로 구성하려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에 어떤게 있을까요?

budle77의 이미지

저희 회사에서 새로 구축하는 서비스에 DB Cluster를 도입하려합니다.
Oracle RAC, MySQL Cluster, MS-SQL HA, Tibero TAC 등이 후보입니다.
결국엔 가격이 문제가 되겠지만 그래도 최대한 좋은 쪽으로 주장을 해볼 생각입니다.

저는 Oracle RAC가 좋을것 같다고 얘기는 하고 있지만요. 음... MS-SQL HA도 나쁘지는 않겠다는 생각입니다.
근데... 지금 MySQL Clueter이 좋겠다는 의견이 팀내의 다수입니다.
유지 보수 업체랑, 몇몇 지인들에게 물어보니 MySQL Cluster(NDB)를 쓰면 추후에 다국어 지원 및 대용량 Data 처리시에 불리하다고 하던데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UTF-8을 쓰면 다국어 지원은 이상없을것 같긴한데, NDB는 좀 다른가요? 그리고 트랜잭션 수행중의 롤백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H/W 방식 및 Agent 방식의 DB 암호화 솔루션, DB 보안 솔루션 등에서 MySQL은 지원하지 않는 제품이 대부분이더군요. 제가 보기엔 이게 가장 난감한 문제라 생각하는데요. 다른 분들은 보안 솔루션 도입하자시면서 이 부분은 별로 고려하지 않고 있네요.

일단 저의 선호도는

1. Oracle 10g RAC (3 node)

2. MS-SQL HA(2 node)

3. MySQL Cluster(2 SQL node, 2 Data node)

4. Tibero TAC : 기존에 사용하던 Oracle과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위의 순서입니다. 음... DB2도 좋다고 하던데 내부를 잘 몰라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