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 Pointer가 포함된 Static 배열에서의 초기화
글쓴이: fleabane / 작성시간: 화, 2009/08/04 - 3:37오후
안녕하세요
3년동안 C만 사용하다가 지난달 부터 C++을 사용하기 시작한 C++ 생초짜 입니다.
function table을 구현을 할려고 하는데 잘 안되어서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일단 Interface Class(IStateHdr.h)를 하나 만들었고요.
class IStateHdr { public : virtual void stateHandler( int data1, int data2, int data3 ) = 0; IStateHdr(){}; ~IStateHdr(){}; };
실제로 구현한 Class를 2개를 만들었습니다.
CAStateHdr.h
class CAStateHdr: public IStateHdr { public : CAStateHdr(); virtual ~CAStateHdr(); void stateHandler( int data1, int data2, int data3 ); };
CBStateHdr.h
class CBStateHdr: public IStateHdr { public : CBStateHdr(); virtual ~CBStateHdr(); void stateHandler( int data1, int data2, int data3 ); };
그리고 드디어 배열을 만들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Control Class를 만들어서
typedef struct { const eSTATE_TYPE state; IStateHdr *stateHandler; }stStateItem ; class CStateControl{ public : CStateControl(); ~CStateControl(); void findState(); void execState(); private : static stStateItem m_stateTbl[ eSTATE_MAX ]; };
아래와 같이 CStateControl::stateTbl을 초기화 시켰습니다.
stStateItem CStateControl::m_stateTbl[ eSTATE_MAX ] = { { eSTATE_A, NULL }, //eSTATE_A = 0 { eSTATE_B, NULL } //eSTATE_B = 1, eSTATE_MAX = 2 };
컴파일을 하고 나서 보니(VC 2008사용중입니다)
<span>stStateItem CStateControl::m_stateTbl[ eSTATE_MAX ] = { { eSTATE_A, NULL }, //eSTATE_A = 0 { eSTATE_B, NULL } //eSTATE_B = 1, eSTATE_MAX = 2 };</span> 요 부분에서 error C2073: 'm_stateTbl' : elements of partially initialized array must have a default constructor error C2512: 'stStateItem' : no appropriate default constructor available
요렇게 compile error가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stStateItem 구조체를 아래처럼 바꾸니 error가 발생하지 않더군요
typedef void (*STATE_HANDLER)( int, int, int ); typedef struct { const eSTATE_TYPE state; STATE_HANDLER stateHandler; }stStateItem ; stStateItem CStateControl::m_stateTbl[ eSTATE_MAX ] = { { eSTATE_A, (STATE_HANDLER)NULL }, //eSTATE_A = 0 { eSTATE_B, (STATE_HANDLER)NULL } //eSTATE_B = 1, eSTATE_MAX = 2 };
stStateItem구조체의 맴버를 Class Pointer로 잡은것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일까요?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NULL로 비워둔 메모리 공간만 잡아 놓았기 때문에 Singleton때 많이 사용하는
Object* Object::m_pInstance = NULL;
과 같은 방식이라고 생각해서 사용을 했습니다.
아니면 stStateItem의 생성자가 없어서? 그럼 왜 Member변수를 Class Pointer가 아닌 function pointer로 잡으니까 문제가 안 생기는지 궁금하네요.
고수님들의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Forums:
저는 둘다 에러가
저는 둘다 에러가 나지 않습니다. vc2008
단, eSTATE_MAX가 2가 아니라 3이상인 경우에 (배열의 일부만 초기화 했을 때)stStateItem 정의와 상관없이 전부 위에서 언급한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stStateItem의 state멤버를 const eSTATE_TYPE에서 eSTATE_TYPE으로 변경하면 둘 다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MinGW g++에서는 어떻게 하든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멤버가 const로
멤버가 const로 한정되어있을 경우 기본 생성자와 관련해서 재미있는 결과가 나옵니다.
vc2008에서는 1번과 2번 에서 적절한 생성자를 찾을 수 없다며 컴파일이 실패하고 3번은 통과시킵니다. MinGW g++에서 1번은 vc와 같은 에러를 내주었으나 2, 3번은 그냥 통과시켜버립니다.
만약 3번에서 값을 하나만 주면 vc는 elements of partially initialized array must have a default constructor. no appropriate default constructor available라는 에러 메세지(글쓴이가 언급한 그 에러)가 나옵니다.
g++은 여전히 통과시켜버리고요.
이것으로 미뤄 생각해봤을 때 클래스의 포인터 대신 함수포인터를 사용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const eSTATE_TYPE로 인해서 배열 크기에 맞는 초기값을 주었는가 아닌가가 에러를 결정한 것 같습니다. 확인 부탁 드려요.
어느쪽이 표준에 맞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vc쪽이 더 적절하게 대응한 것 같습니다만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