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도 Pirate Party (해적당) 만들면 어떨까요?

dl3zp3의 이미지

스웨덴 해적당( The Pirate Party)이 최근 스웨덴유럽국회선거에서 좌석을 하나 얻었습니다.

http://torrentfreak.com/pirate-party-wins-and-enters-the-european-parliament-090607/

스웨덴 해적당 소개

상업적인 목적이 없는 모든 파일공유의 합법화를 주장하는 당으로 잘 알려져있는데 해적당은 이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저작권법 혁신, 특허법 혁신, 인터넷 프라이버시 문제도 당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저작권이나 특허의 유효기간이 너무 길어 오히려 기술혁신을 저해하므로 유효기간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해적당은 또한 약값의 거품은 줄이면서도 신약개발에 들어가는 돈은 늘릴 것으로 예상되는 신약특허의 대안을 제시했는데 그럴 듯 합니다.

우라나라에 해적당이 생긴다면 인터넷 프라이버시에 관련해서 인터넷실명제 철폐를, 표현의 자유와 관련해 국가보안법 철폐, 명예훼손방지법 개정을, 그리고 개인간 파일공유 완전합법화를 위해 목소리를 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asworld의 이미지

멋진데요.
전 더이상 판매/유지보수 하지 않는 모든 SW의 저작권을 제거했으면 좋겠습니다.

jick의 이미지

나라가 통째로 해적당이구만.

전 누가 "지적소유권당" 같은 거 하나 만들어서 P2P 트래픽제한, 파일공유 업체 실시간 감시 의무화, 스캔본 다운로드시 30배 벌금 같은 정책 좀 폈으면 좋겠습니다.

hongminhee의 이미지

그래서 더더욱 해적당 같은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꼭 이름이 해적당일 필요는 없겠죠;) 금지할 수 없는 악덕은 합법화하여 양성화하고, 소프트웨어 제작자들이 다른 방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화의 경우 스캔본이 판을 치는데 웹툰 같은 형식으로 변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봅니다. 연재량이 어느 정도 쌓이면 소량으로 출판을 하고, 몇몇 팬들은 그것을 소장하기 위해 구입하겠죠. 하지만 수익의 대부분은 출판 수입이 아니라 광고 등으로부터 얻는 수익일 것입니다. (더불어 만화를 담는 매체가 달라지면 만화의 연출 기법 등에도 큰 발전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만화가 Scott McCloud가 TED에서 발표한 것을 참고하세요: Scott McCloud on comics.)

홍민희 (VLAAH, LangDev)

warpdory의 이미지

요새 스캔본 만화를 보면, 웹툰 또는 유료 만화 싸이트에서 스크린 샷을 잡아서 뿌려대더군요.

악용 되는 것에 대한 보완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jick의 이미지

예전에 이런 일갈을 본 적이 있습니다.
"자기 월급 30% 깎는다면 펄펄 뛸 놈들이..."

누가 만화를 스캔해서 인터넷에 뿌리면, 만화가는 그만큼 굶습니다. 네, 물론 웹툰으로 변해가고 새로운 수익 모델 만드는 거 좋죠. 다 좋은 얘긴데, 만화를 스캔해서 보는 사람이 (= 국민 대다수) 할 수 있는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화의 연출 기법에 큰 발전이 있게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만화가가 큰 돈을 벌면 됩니다. 그러면 재능있는 사람들이 모여들고, 만화가가 어시스트에 자료조사 담당자까지 따로 두고 하루종일 만화만 그려댈 수 있습니다. 당장 밀린 집세도 못낼 판에 매체가 달라진다고 "가난한 예술혼"이 불탈까요? 제가 만화광은 아니지만 제가 보기에 80년대 순정만화 이후로 한국만화가 별로 발전한 것 같지 않습니다. 웹툰으로 바뀌면서 컬러가 일상화됐다는 게 유일한 발전이라면 발전이랄까.

여러분은 사장님이 "오늘부터 월급은 리니지 아이템으로 지급한다, 이걸로 새로운 수익 모델 세워봐라, 잘하면 더 큰 돈을 벌 수도 있다." 하면 좋겠습니까? (리니지 아이템은 현거래라도 되지...)

academic의 이미지

jick님 흥분하신 것 아닌가요? ^^

해적당과 지적소유권당 둘다 만들면 좋을 것 같은데요.

굴뚝 시대에 만들어진 경제학 관점에서 봤을 때

디지털이란게 한계생산비용이 0에 가까우니

한계생산비용과 일치하는 선(0원)에서 파일을 공유하는 가격이 결정되면 사회적 총효용이 극대화되죠.

바꿔 말하면, 공짜로 뿌리면 뿌릴수록 사회적으로는 이득이라는 논리가 됩니다.

그래서 해적당의 주장은 일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해적당의 주장에는 가격이 0에 가까울 때 생산자는 굶어죽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는데....
(물론 그들 나름대로 제공한 해결책은 있을 겁니다만)

이를 지적소유권당이 해결해준다면...

모두가 행복해지겠네요.

----
academic은 제 고등학교 때 동아리 이름입니다.
academic, 아주 가끔은 저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netstrolling의 이미지

10월에 해적당의 EU의원인 아멜리에 초청이 이뤄지고 있어요.
만나보면서 얘기도 나눠볼까 한대요.

http://blog.jinbo.net/antiropy/466
http://minoci.net/1152
http://ournet.kr/xe/bbsMain

관심있는분들 함께 하시면 좋겠는데요.

alisol의 이미지

독일에서 15명 배출

2012 세계협동조합의 해. http://social.un.org/coopsyear/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 - http://www.coops.or.kr/

협동조합 7원칙

1) 자발적, 개방적 조합원 제도 2) 민주적 관리 원칙 3) 조합원 경제 참여 원칙 4) 자율, 독립의 원칙 5) 교육, 훈련, 정보 제공의 원칙 6) 협동조합 간의 협동의 원칙 7)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Ubuntu 10.04 LTS

cleansugar의 이미지

빨리 안만들면 후세의 사가들이 한국은 역사적으로 낙후되어 있다고 여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사실은 한국은 복제가 자유로와서 당을 만들 필요를 못 느끼는 이유도 있죠.

실제로 유럽 해적당은 해적베이가 망한 분노감으로 의석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재벌 2세가 재벌이 될 확률과
금메달리스트 2세가 금메달을 딸 확률이 비슷해지도록
자유오픈소스 대안화폐를 씁시다.

아이디의 아이디어 무한도전
http://blog.aaidee.com

귀태닷컴
http://www.gwitae.com

alisol의 이미지

사실 너무 착해요.
그래서 결국 혼자 고민하다가 자살하는 것은 아닐까요.

이것을 깨는 상황이 곧올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20대가 아닌... 10대에 의해서요.

좀더 빨리 깨려면 클린 슈가님과 제가 뭔가를 해야합니다.

2012 세계협동조합의 해. http://social.un.org/coopsyear/
(사)한국협동조합연구소 - http://www.coops.or.kr/

협동조합 7원칙

1) 자발적, 개방적 조합원 제도 2) 민주적 관리 원칙 3) 조합원 경제 참여 원칙 4) 자율, 독립의 원칙 5) 교육, 훈련, 정보 제공의 원칙 6) 협동조합 간의 협동의 원칙 7)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Ubuntu 10.04 LTS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한국해적당을 만들려고 하는 분들이 모인 공간이 있습니다. 다음카페 '한국해적당'(http://cafe.daum.net/pprok) 과 페이스북 그룹 '한국해적당'(http://www.facebook.com/groups/pwkss/)이 있습니다. 이제 만들어지기 시작한 곳이니 누구든지 오셔서 의견을 제안하고 의제와 이슈를 스스로 주도해나가시면 됩니다. 한국해적당은 해적당 정신에 입각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