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2.11n 네트워크.

apine의 이미지

네트웤 설비를 대체 왜 하고 있어야 하는건지 =_= 그냥 한떨기 대학원생일 뿐이라고요 ;_;

여튼.

현재 상황은 이렇습니다

1. Storage server가 두대가 있습니다. 각각은 학교에서 ip를 할당받아서 고정 ip로 네트웤에 물려 있습니다.

2. 이 storage server들을 새로 만들어진 항온실에 옮겨두고 싶습니다.

3. 문제는 이 항온실에 네트웤 설비가 없다는 겁니다.

네트웤을 항온실까지 끌어와도 될 것 같은데,
교수님이 따로 공사하는 것보다 무선랜쪽으로 이용하는게 낫지 않겠냐고 말씀을 하시는군요.
뒤져보니 802.11n 장비들이 학교 네트웤 수준의 속도는 나오는 것 같으니 한번 시도해 볼만 한것 같습니다.

질문입니다.

1. 유선랜->802.11n(host) ->전파->802.11n(client)->스토리지 두대. 형태로 묶어서, 학교에서 제공한 고정 ip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2. 802.11n 네트웤에 인증키를 만들 수 있겠지요?

3. 확인해봐야겠지만 잘못하면 두꺼운 콘크리트벽1개 + 공간판넬 2개를 뚫어야 하는데, 속도가 잘 나올까요?

..나중에 포닥이라도 외국으로 나가면, PI들 떡실신좀 시키겠습니다. 저도 =_=

mirheekl의 이미지

무선공유기들은 대부분 DHCP나 NAT기능들을 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 꺼버리면 걍 허브처럼 동작하게 되는 거지요.

보안도 원하시는 대로 걸 수 있고요. (물론 자세한 것은 공유기 스펙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만 학교측에 네트워크 관리자가 따로 있을 것인데.. 무선공유기 설치에 대한 허가를 미리 받아야겠지요.

신호가 벽때문에 잘 전달이 안된다면, PLC(전력선통신)쪽이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장비가 비싸고 속도가 좀 느리지요.

--
This is for you new people. I have just one rule :
Everyone fights, no one quits. If you don't do your job, I'll shoot you myself. Do you get me?

--

apine의 이미지

1. 무선 공유기->무선 공유기 사이의 통신이 허브처럼 되는 건가요?

2.아쉽게도 저쪽방이 다른 전력선으로 물려있어서요. (벽하나 뒤에 있을 뿐인데 =_=)

3. 감사합니다. :)

brianjungu의 이미지

광고스펙 그대로 믿으시면 안됩니다.
802.11n을 쓰셔도 채널본딩(채널 여러개 묶는것) 안되면 75Mbps 정도이고,
유선망이랑 비교하면 동일속도의 1/3 성능정도밖에 안나옵니다.

학내망이 100MBps라고 가정하면(기가망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만)
그정도 속도를 내시려면 802.11n 4개채널을 묶어서 300Mbps가 나와야 되고,
이정도 하시려면 NIC나 무선공유기 양쪽 다 최고스펙이 필요할 겁니다.

답변으로 들어가면
1번은 고정IP설정하시면 되고
2번은 WPA-PSK(보통 무선공유기에서 지원합니다.) 사용하시면 되는데, 사전약정된 인증키만 사용가능합니다.
(서버-클라이언트 모두) 공개키-개인키 방식을 원하신다면, 좀더 비용이 필요합니다.
3번은 판넬은 별로 문제가 없는데, 두꺼운 콘크리트 벽이라면 공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ps.네트웍 전문가는 아니고, 개인적으로 집에서 쓰는 사람입니다.

apine의 이미지

이거 함부로 구매부터 하면 안되겠군요 =_=
저도 어지간하면 유선으로 끌어오고 싶은데 교수님이 공사를 꺼려하고 계시는지라.

4개 채널이라 =_=a

여튼 답변 감사 합니다. ^^

hiseob의 이미지

공사라고 해봐야 천장따면 끝 아닌가요?

ggeagle의 이미지

콘크리트는 보통 몇십cm 두께 정도는 간단한 휴대용 장비(둥근 원통이 회전하면서 크기에 맞는 구멍만 냄-코어)
로 혼자서 뚫을 수 있습니다.

=========================

매일막걸리 한 병 = 상태메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