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 네트워크 구성할 때?

powermw의 이미지

웹 서버 네트워크를 구성하려고 합니다.

서비스 웹 서버에서 따로 파일서버 같은 걸 독립시켜 이미지파일을 저장하려고 하는데요.

일반 ftp 나 samba 같은 걸로 하려고 접근하려는데 스토리지란 것도 있더라구요.

이 스토리지의 개념이 궁금합니다.

일반 서버에다가 디스크 왕창 넣어서 돌리는걸 말하는지... 아님
USB 처럼 서버에 종속되게 하는건지...
그냥 네크워크 물리고 간단한 OS 만 띄워 쓰는지...

또 사진 파일이 빈번하게 read/write 될텐데 SATA/SAS 어느걸로 선택해야하는지

현업에서 많은 경험하신분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망치의 이미지

NAS 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로컬 네트워크상에 물려두고 데이터 저장용으로 쓰는 녀석이죠.
요샌 테라급으로 가도 가격이 그렇게 안비싸더군요.. 다나와에서 함 뒤져보세요.

---------------------------------------
http://www.waitfor.com/
http://www.textmud.com/

zepinos의 이미지

스토리지 중에 많이 쓰는 놈은 NAS 와 SAN 정도가 있겠네요.

네트워크(랜선)으로 연결되느냐, SCSI 나 광케이블로 직접 연결되느냐 정도가 구분되는 점이겠네요.

네트워크 연결의 경우 설정값에 따라 별다른 추가비용 없이 여러 대의 네트워크 상의 서버 혹은 클라이언트가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하나

SCSI 나 광케이블 등으로 연결이 되면 서버 추가시마다 부품도 추가가 됩니다. 가격이 좀 비싸죠.

그래서 NAS 는 가격이 좀 싸죠...오늘도 2개의 하드를 붙일 수 있는 가정용 제품이 40만원(하드 별도)에 원어데이에 올라왔고, 그 보다 더 싼 제품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물리적인 저장 공간 만을 제공하기 때문에(SMB 나 NFS 등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열어줌) 쿼터 등의 용량 분배라던가 그런 기능은 제공되도, 그 안에서 이미지를 위한 http 데몬이 있다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 놈에게 직접 보여주게 하는게 아니라 웹서버에서 공유폴더(혹은 네트워크 마운트)를 직접 웹서비스를 해줘야 합니다.

SAN 같은 놈들은 더 그렇겠죠. 아예 네트워크 상에 있는 장비가 아니니까요.

그리고 E-IDE(P-ATA) 가 S-ATA 로 진화했듯이 SCSI 가 SAS 로 진화한 겁니다.

당연히 돈이 되면 SAS 가 좋습니다. 그리고 SAS 컨트롤러는 S-ATA 와 호환이 되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에 SAS 를 지원하는 보드나 컨트롤러를 보유하고 있다면 대용량/저속의 하드가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S-ATA 하드를 추가해서 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