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를 리눅스 민트로 바꾸기
Linux Mint는 Ubuntu기반 배포판으로 해외에서는 상당히 유명합니다. (아마 KLDP 분들은 한번씩 들어보셨을겁니다.)
커뮤니티 기반 개발을 위주로 하지만 distrowatch에서는 언제나 상위 랭크를 차지하고 있고,
이제 겨우 RC버전인 Linux Mint 7 Gloria의 리뷰가 이미 여럿 나왔을 정도입니다. (Softpedia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Linux Mint의 특장점은 설치 후에 무언가를 건드릴 일이 별로 없다는 겁니다.
Ubuntu에서도 선택하지 않는 여러가지 패키지들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 Java, 코덱, 드라이버 등등 )
또한 여러가지 자체 제작한 툴을 제공하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KDE의 kick-off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mintMenu가 눈에 띕니다.
전반적으로 사용자를 자극하거나 방해하는 것을 최소화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반응이 영 시큰둥합니다.
얼핏봐선 Ubuntu와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과
한국에서 사용하기 불편한 요소가 몇몇 있다는 것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LiveCD 내에 한글 폰트 부재, 모든 서버의 위치가 해외임)
그래서 생각한게 Linux Mint가 Ubuntu 기반인 만큼
Ubuntu를 Linux Mint로 바꾸는 방법을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완전히 시스템을 엎을 필요 없이 Linux Mint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
뭐 말은 거창합니다만 - _-) 사실 가야할 길이 멉니다...
잠깐이면 되겠지 하던게 오랫만에 python을 만진 탓도 있고
쓸모없는 범용화를 추진하다가 포기하고 결국 하드코딩된 스크립트가 완성되었습니다.... orz
첨부된 파일은 Ubuntu 9.04를 Linux Mint 7 RC로 바꿔줍니다. ( 저장소 추가, 창 데코/아이콘 변경, usplash 변경 )
헌데 Gloria 자체가 RC이기도 하고 디스크에서 설치하는게 아니라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아직 완벽한 되돌리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가상 머신에서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시 바랍니다.
* 사용법
tar xvf ubuntu2mint.tar.gz
sudo python ubuntu2mint.py
# 프로세스가 정지되면서 나타나는 모든 질의에 yes를 해주십시오
keyring을 깔때 신용 여부, 패키지 충돌, Java를 설치할 때 라이센스 동의 여부.
여러번 테스트 해봤지만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 변경 후 해줘야 할 일들
0) 재시작은 기본이겠죠?;;
1) 기존의 메뉴를 지운후 mintMenu를 추가해줍니다.
mintMenu가 오작동한다 싶으면 '시작 아이콘에서 오른쪽 클릭->재시작'을 하면 됩니다.
2) '메뉴-제어판-시작 응용 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 알리미'를 꺼줍니다.
mintUpdate라고 따로 업데이트 관리자가 있습니다.
다른 기능들에는 mintDesktop, mintBackup, mintNanny 등이 있습니다.
mintDesktop은 Desktop에 나오는 항목들과 Gnome compositing을 설정할 수 있고,
mintBackup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백업 유틸입니다.
mintNanny는 간단한 형식의 도메인 차단기입니다. (사용하기 나름인 물건...)
* 제거시 주의사항
- mintDesktop을 제거하려면 에러가 나는데
/etc/gdm/PostLogin/Default 빈파일을 생성해주면 문제없이 제거됩니다.
- aptitude로 제거하면 기본 패키지까지 제거됩니다.
첨부 | 파일 크기 |
---|---|
![]() | 1.36 KB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