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FDL 자료를 웹에서의 접근을 막으면 GFDL 위반인가요?
GFDL 자료를 웹에서의 접근을 막으면 GFDL 위반인가요?
저는 블로그에 올리는 대부분의 자료를 GFDL로 올리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타인이 만든 자료가 없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엉뚱하게 네이버 블로그 시스템과 조금 충돌이 생기네요. 저는 현재 네이버에도 계정을 가지고 있어서 몇 가지를 시험하고 있습니다.
구글링을 하던 도중 네이버 블로그에 자료를 올리면 네이버 외부에서는 접근하기 힘들어진다는 내용을 접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 직접 만든 그래픽 이미지를 네이버 블로그에 올리고, 그 이미지 파일의 웹주소를 알아내어 스프링노트에 그와 관련한 글을 올렸습니다.
스프링노트 글 : http://salm.springnote.com/pages/3063224
네이버 자료 : http://blogfiles13.naver.net/data41/2009/4/5/156/test-naver_superior2000.png
위 네이버 자료는 스프링노트의 글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스프링노트에서 작성하여 전송한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나타나 있습니다.)
이때 저것이 링크 상태일 때 클릭하면 "HTTP 404 Not Found"라는 오류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그런데 주소 표시줄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면 이미지를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럴 경우 GFDL과 관련하여, GFDL 자료로의 접근을 제한하고 있을 때, GFDL 위반이 되는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참고로, 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게시할 때 전체 공개하였고, 외부에서 블로그 정보를 모을 수 있도록 설정하였습니다(한RSS 등에 등록하려면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해서 그렇게 설정하였지요).
다시 말해, 제가 접근을 제한한 적은 없다는 말입니다.
아울러 저는 개인의 감상적이고 서정적인 글(곧 문학작품)이나 개인 프라이버시를 제외한 정보는, 그 정보가 공개되어 불안을 조성하지 않는다면,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료에 제한을 거는 일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