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주의사항

keedi의 이미지

최근에 GPL 관련해서 포럼을 뜨겁게 달군 글타래가 있었는데요.

문득 책을 보다가 유사한 이야기가 있어서 옮겨봅니다.

저작권 주의사항

누군가의 코드를 재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스스로에게 질문해야할 것이 있다. “패키지에 포함시켜도 되는 라이센스인가? 라이센스의 정확한 내용은 무엇인가?” 이것은 오픈소스 코드든 독점적인 자체 소프트웨어든 꼭 필요한 일이다. 라이센스 내용을 완벽히 읽고 이해하라. 볼 수 있다고 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지 마라. 더구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배포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안된다. 라이센스는 단지 해당 코드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지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 작성한 코드로 할 수 있는 일과, 사용자들이 새로 개발한 제품으로 할 수 있는 일까지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라이브러리를 사용함으로써 어떤 권리를 포기해야 하는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될 때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실히 검토해야 한다.

스맥의 경우는 아파치 라이센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다시 패키징해서 재배포하는 것에 대해 매우 관대하다. 아파치 라이센스에 덧붙인 유일한 사항은 아이콘과 이미지를 스맥 밖에서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이클립스 RCP, Jeff McAffer, Jean-Michael Lemieux 원저, 양석호 옮김, 에이콘출판사

저자들이야 워낙 대가들이고 오픈소스에 대해서도 제대로 모르고 있는 사람도 아닌만큼 오픈 소스에 대해서 언급한 부분은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볼 수 있다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사용할 수 있다고 배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는 부분은 오픈소스라해도 마찬가지일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어색하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지리즈님께서 굉장히 꼼꼼하게 지적해주신 부분에 대해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