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리눅스?

hwonjae의 이미지

리눅스가 윈도우 vista보다 느리다고 생각 된다면 설치된 리눅스에 문제가 있는게 분명하겠죠?

부팅은 분명 윈도우에 비하여 많이 빠르지만, 간단한 웹서핑에서도 이미지를 받아 출력하고 화면을 스크롤링하는데도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심지어 스크롤시 화면 흔들림마저 보인다면 리눅스가 잘못 설치된 것이겠죠?

문제는 드라이버인 듯 한데, 저처럼 초보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상당히 많은 시간이 걸리고 껄끄러운 작업입니다.

매번 리눅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다가 결국은 다시 윈도우로 돌아오게 되는 이유는, 다른 사람들 처럼 사용 유틸리티의 문제가 아니고 오히려 속도의 문제였습니다.

이번에 새로 구입한 thinkpad t61의 vista가 너무 자주 다운되어 결국에는 xp로 다운하려다 다시 한 번 ubuntu8.10을 설치했는데,

이번에도 결국에는 속도의 문제로 다시 xp를 설치했습니다.

ubuntu8.10이 알아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맞게 설치해 주었는데도 여전히 느리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원래 그런 것일까요? 아니면 설치가 잘못 된 걸까요?

JuEUS-U의 이미지

Thinkpad는 회사에서 수정한 드라이버를 써야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리눅스의 표준적인 드라이버로는 제대로된 퍼포먼스가 안나온다고 생각하고요.
실제로 윈도우에서 인텔 공식 드라이버를 깔려고하면 아예 안깔리는게 있습니다. = _=)

그리고 그래픽 성능이 안좋다면
/etc/X11/xorg.conf에서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지정해봐야 합니다.
제 랩탑은 X61인데 자동으로 안잡히더랍니다.

haze11의 이미지

T61이라면 그래픽카드가 인텔이나 nvidia 일텐데요.
제껀 fx570m 인데 nvidia 드라이버 받아 설치하여 잘 사용중입니다 =.=

7339989b62a014c4ce6e31b3540bc7b5f06455024f22753f6235c935e8e5의 이미지

리눅스용 파이어폭스가 상당히 느린 것 같던데요;; 파이어폭스 개발 버전을 깔아보시면 조금 나아질지도 몰라요.
얼른 안정적인 리눅스용 웹킷 기반 브라우저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ikshin의 이미지

저도 TP사용자인데(TP R52/데비안), 느리다는 느낌은 여지껏 받아보지 못했네요.
그래픽은 기본포함된 드라이버 말고 fglrx 커널모듈로 사용하고 있구요.

제가 우분투 유저가 아니라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좀 더 가벼운 느낌을 원하신다면
데비안쪽을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우분투에 어느정도 익숙하시다면,
데비안의 X 환경을 조금씩 손보아서 쓰시면 훨씬 가벼워지지 않을까 싶네요.

- Human knowledge belongs to the world...

- Human knowledge belongs to the world...

cymacyma의 이미지

정말 우분투 8.10은 느립니다. 그... 문제의 독점드라이버를 설치 안하면요. 우분투는 그래도 자동설치해주는 기능이 있으니 한번 다시시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Welcome to my small Organization, volks 'ㅅ'

============================
Welcome to my small Organization, volks 'ㅅ'

파도의 이미지

Fedora 10도 비스타보다 약간 느리다는 느낌이 듭니다. 창닫을때 걸리는 느낌 같은게 있습니다.
최근에 커널과 Nvidia 드라이버가 업데이트 되면서 비스타와 거의 비슷해지긴 했습니다. FlashPlayer도 윈도우와 비슷한 속도가 되었습니다. 자바도 좀 빨라진 것 같고..... 그래도 전체적으로 약간은 느린 것 같습니다.
페도라 계열 중에 윈도우와 비교할 때 빠르다는 느낌이 들었던건 Fedora Core 4 때 밖에는 없었습니다..

--------Signature--------
시스니쳐 생각 중..

doodoo의 이미지

제 생각에도 우분투 8.10은 느립니다..
그래서 아직도 8.04 입니다.

8.04 추천 합니다.

gurugio의 이미지


사용자에게 느껴지는 성능 체감은 드라이버와 입출력 속도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운영체제 자체와 커널에 대한 성능은 사실 리눅스 자체가 더 좋지만
벤더에서 드라이버를 잘 제공을 안해줍니다.

마소에서 돈주면서 당장 담주까지 드라이버달라고 하는데
사실 무료로 리눅스 드라이버 만들기는 힘들겠지요.
하드웨어와 커널의 성능을 제대로 쓰는 드라이버는 아직 없는것 같습니다.

이런 드라이버나 GUI 성능같은 사용자에게 더 눈에 잘 띄는 성능에 대한 문제가 좀 있어서
데스크탑으로 윈도우와 경쟁하기에 약간 불공평한 점이 있습니다.
좀 아쉽지요. 개발에 사용하기에는 완벽하지만요.

----
섬기며 사랑하면 더 행복해집니다.
개인 홈페이지가 생겼습니다 http://caoskernel.org
어셈러브를 개편중입니다 http://www.asmlov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