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컴퓨터 진단 좀 해 주세요

mandugukbap의 이미지

ebay를 통해 구입한지 1년된 컴퓨터가 드디어 말썽입니다. 유학중인데다 워낙에 없는 사정에 구입했기 때문에 가격만 보고 구입했었지요. 우선 컴퓨터가 이제껏 보여온 증상부터 보고 올리겠습니다.

구입한 후 1개월: 컴퓨터를 켜자마자 모니터가 오색으로 사선만 무수히 그릴 때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원인을 메인보드 불량 (Elitegroup 945GCT-M2/1333), 그래픽 카드 불량 (Captiva Geforce 8400GS 512MB), 메모리 불량(Aeneon 1GB DDR2 667 x 2)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을 하고 주변 컴퓨터 조립 업체에 문의 했더니 메모리 하나의 불량이 확실하다고 호언장담하고는 10유로 받아 챙기더군요. 불량으로 판명된 메모리를 판매업체에 보냈더니 메모리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더라면서 문의 비용 15유로를 보내던지, 메모리를 포기하던지 선택하라더군요. 그래서 포기 했습니다.

구입한 후 8개월: 그 이후 이렇다 할 문제는 없었는데 8개월 쯤 후부터, 가끔 모니터 사선이 다시 발생하더군요. 그 때부터 이거 메모리 불량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생겼지만 정말 가끔 발생하는 문제라서 참고 썼죠.

구입한 후 1년: MS워드를 열고 한참 편집 작업을 하고 있는데 컴퓨터가 툭 꺼지더군요. 이상한 건 컴퓨터가 분명히 꺼졌는데 컴퓨터 전면 패널의 전원 LED가 아직 불이 들어와 있더라는 겁니다. 이 상태에서 파워버튼을 누르니 컴퓨터가 켜지더군요.

이게 이 때부터 계속 이런 상황을 보이더라는 겁니다. 부팅되고 뭔가 할려고 하면 툭 꺼져버리는겁니다. 블루스크린같은거도 없고 그냥 툭 꺼지는겁니다.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별일 없었다는 듯이 부팅이 됩니다.

한참을 꺼 두었다가 저녁에 WindowsXP를 다시 깔아 보았습니다. 이상없이 SP3까지 잘 업데이트하다가 무심코 프로그램 하나 실행하려고 했더니 또 툭.

온도: BIOS에서 온도를 확인해 봤더니 CPU온도가 섭씨 85에 육박하더군요. 그런데 컴퓨터 뚜껑을 열어 보았더니 CPU보다도 그래픽 카드의 온도가 더 심하게 높은거 같더라구요. 손이 살짝 구워질 정도의 온도같더군요. CPUID로 체크를 해 보니 70도 정도가 되더군요. 거의 Idle 상황에서의 온도들입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부품들이 모두 "묻지마" 회사 제품들입니다. 사진도 몇 장 첨부하오니 부디 진단 좀 부탁 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인보드 불량쪽으로 가장 의심이 가는데 단순한 심증인지라서 말입니다.

그런데 온도가 높아서 꺼지는 경우 저렇게 "툭" 꺼지는게 맞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그냥 Freezing한다고 하던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