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부서의 관리자, 어떻게 일해야 할까?

문태준의 이미지

** 제가 하고 있는 기술세미나 발제입니다. 올해 KLDP에는 글을 잘 올리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런 내용은 위키가 더 적절하다고 판단을 하지만 .... 여유가 없어서리~~

The Practice of System and Network Administration (2/E)

33 A Guide for Technical Managers - 기술 관리자 안내서

정리 : 문태준
http://groups.google.co.kr/group/sysadminstudy 시스템어드민 공부모임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정리한 사람의 의견은 ** 로 표시
** 기술적인 관리자로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담았습니다.
신뢰와 믿음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많이 공감이 갑니다.
중요한 것은 기술자체가 아니라 사회적인 부분들이지요.
또한 관심있게 보았던 내용은 향후의 경력을 쌓는 계획에 대한 부분입니다.
오늘 하루하루의 일에 시달려 정작 중요한 큰 그림은 보지 못한체 일에 매달려있는 경우가 많지요.
관리자로서 가장 중요한 업무중의 하나가 권한을 과감하게 위임하는 부분입니다. 관리자가 혼자서 뛰어나서 일을 다 해버리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그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요.
아마도 토론을 하면 여러가지 씹고 싶은 일들 많겠죠? 그렇지만 본문에 나오는대로 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적으로 사고를 해 보지요.

33 기술 관리자 안내서
33.1 기본
33.1.1 책임
33.1.2 비기술 관리자와 일하기
33.1.3 직원과 작업하기
33.1.4 결정

33.2 The Icing
33.2.1 팀을 좀더 강하게
33.2.2 당신의 부서를 시니어 관리자에게 잘 흥보하자
33.2.3 당신 자신의 경력 관리를 하자
33.2.4 당신에게 즐거운 일을 하자
33.3 결론

33 기술 관리자 안내서
기술관리자는 시니어 SA와 관리자 역할이 있다.

비기술 관리자 <-- 기술관리자 : 버퍼, 인터프리터 -> 기술부서 사람들

33.1 기본

33.1.1 책임
33.1.1.1 Priorities and Resources 우선순위 부여, 자원 할당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 중 한가지는 SLA 설정.
우선순위를 정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문서화된 정책. 어떻게 도움 요청할 것인가? 기술지원범위, 긴급상황에 대한 정의

33.1.1.2 Structure : 팀원들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듬. 예를 들어 체크리스트 등

33.1.1.3 Team Morale : 팀 사기 높이자.

33.1.1.4 Removing Roadblocks 업무방애를 하고 있는 장애물 제거
때론 소통에 관련된 문제들이 많음.
잘 들어주는 것도 중요함
문제가 있을 경우 장기/단기로 나누어 처리. 그러나 임시적인 방법만 쓰면 문제가 있으며 장기과제에 집중할 경우에는 비용대비 효과를 분석해야 함
때론 정치적, 정책적, 재정적 솔루션을 찾아야 함
사회적인 문제를 기술로 해결할 수는 없음

33.1.1.5 Rewards 보상
가장 강력한 보상 중 하나는 그들이 흥미로워하는 일에 할당을 하는 것임
긍정적인 방법으로 보상을 해야 함 (부모님을 한번 생각해보시와요~)
사람들이 자기에게 정해진 업무를 할 것으로 예상을 할 것이다. 이러한 업무를 벗어난 작업에 대해선 용기를 북돋아주고 보너스를 주어야 한다.

33.1.1.6 Keeping Track of the Group 그룹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확인
관리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일정을 잡으면 안됨
회의
간단한 정기적인 보고서. 이슈트래킹 시스템 등 시스템화 되어 있는 것을 활용하면 좋을 것임. 자동화된 레포트 이용 등
주기적인 보고서 대신 업무를 방해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좋음 (** 이것도 위의 이슈트래킹 시스템 활용이 대안이 될 듯). 이 경우 업데이트가 없으면 무엇이 문제인지 확인을 해야 한다.
그룹 회의. 서로간에 하고 있는 일을 할 수 있어서 중요함.
그룹의 지표를 추적하는 것도 중요함.

33.1.1.7 Support 관료적인 작업 지원 및 회사의 다른 부분과 작업하는 부분 지원
개인별로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팀차원에서 성공을 격려해야 함
각종 계약 협상, 관료적인 작업 지원
팀원들이 회사의 정책을 따를 수 있도록 함.
SA가 사업이슈가 아닌 기술이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때론 악역 역할도 함(저는 하고픈데 팀장이 안된다고 해요...)
유모가 담긴 정책을 만듬.

33.1.1.8 Vision Leader : 비전 리더. 전망을 이끄는 역할. 전망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33.1.1.9 Coaching 팀원을 프로페셔널하게, 기술적이게 개발해야 함. 인내가 필요하다!
점차 어려운 업무를 주면서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코칭의 가장 큰 부분는 (권한 등을) 위임하는 것임.
실수를 통해서 배울 수 있도록 함
느리게 배우는 사람이 있다. 예상 수준을 적절히 맞추되 시도 자체를 멈추지는 않는다. 어떤 사람의 경우는 혼자 있을 때 잘하는 경우도 있다.
그들이 배우는 것을 문서화할 수 있도록 한다.

33.1.1.10 Technical Development 기술 능력 개발
위임
기술컨퍼런스 참여
기술그룹 참여
시간 및 비용 투자. 년간 40시간(1주) 정도!
배운것은 다른 사람에게 공유를 해야 함
참고할 서적에 대한 자료실(도서관)이 있어야 함
관심있는 프로젝트에 참여시킴

33.1.1.11 Career Paths 경력 관리. 이야기는는 하지만 잘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팀원들에게 5년 이내에 무엇을 원하는지 질문하고 장/단기 계획에 대한 토론을 함
년간 이러한 주제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할당해야 함
성과를 점검하는 회의는 관리자가 팀원과 소통을 하는 과정이지만 경력관리회의는 관리자가 팀원의 이야기를 듣는데 집중해야 함
외부에서 사람을 데려오는 것보다는 재교육을 하는 것이 더 쉬움
Junior SA -> Intemediate SA -> Senior SA -> 컨퍼런스 조직, 프리젠팅, 오픈소스 커미터, 관리자. 무엇을 할 것인가??

33.1.1.12 Budget : 예산

33.1.1.13 In Touch with Technology : 신기술 익히기

33.1.2 비기술 관리자와 일하기
소통
요구사항 정립(기대사항) -> 이것을 수치화하여 관리
비기술 관리자와의 관계가 성공 및 업무에 대한 만족도에서 중요함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유사한 것을 통하여 설명해야 한다.
관리자는 기술의 세부적인 사항은 신경쓰지 않음.
일정을 못 맞출 경우에는 관리자는 가능한 빨리 알려고 함
팀에서 하는 업무가 회사의 요구사항, 목적을 위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야 함
현재 하고 있는 읍무를 잘 설명해야 함
비기술 관리자가 기본적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은 기술쪽 직원들이 수행을 하고 있는 작업의 배경,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작업하고 있는 것임
큰 그림을 가지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숙지하고 있어야 함
관리자와 고객의 소통은 언제나 요구사항에 따라 이루어짐
고객의 요구사항 정리하고 확인하는 것이 중요

33.1.3 직원과 작업하기
33.1.3.1 Be a Good Role Model : 훌륭한 역할 본보기가 되자. 관리자에게는 직원이 당신의 주요한 고객이며 그들을 행복하게 하자. 그들이 행복해야 고객을 행복하게 하며 고객이 행복해야 관리자도 행복하다.

33.1.3.2 Treat Your Employees with Respect
신뢰와 믿음으로 대하자
생일, 기념일 챙기기
좋은 일을 했을 때는 공개적인 자리에서 이야기를 해줌
그 사람을 인정해 주는 것이 돈(보너스)보다 중요함. 그래도 보너스는 필요
심각한 문제가 아니면 실수를 했다고 하더라도 격려해주고 위로해줌. 그와 함께 실수를 하지 않을 다른 방법 제시.
심각한 실수를 했을 경우에는 이야기를 하되 개인적으로 하며 짧게 함
자신의 실수를 이해하고 인정하게 될 때 발전할 수 있음
꾸짖을 때는 얼굴을 맞대고 시기적절하게 하고 무엇이 변화되어야 할지를 이야기하면서 함. 공개적으로 하면 안됨
회사와 그룹에 생기는 중요한 이벤트를 알림. 그러나 균형을 가져야 함
관리자는 팀원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야 함. 그래야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야기를 할 수 있음.
정기적인 주간 회의를 잘 활용. 팀원의 일을 방해 하지 않고 길게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임
팀원이 언제나 관리자를 편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관계를 개선할 수 있음.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것이 있을때는 방해받지 않도록 조정함
너무 지나친 세부적인 관리는 안 좋음
신뢰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

33.1.3.3 Be Positive : 긍정적으로 살아야 하며 과거가 아닌 화사한 미래를 보자.

33.1.3.4 Give Clear Direction :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야 함. 기대사항을 명확히 상대방이 알 수 있도록.

33.1.4 결정
33.1.4.1 Roles and Responsibilities : 역할과 책임. SA의 역할을 분명히. 작업부하를 적절하게.

33.1.4.2 Priorities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고 관리자, 고객과 협상을 해야 함.
중요성, 영향과 투여시간을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부여해야 함
투여시간보다는 작업을 했을 때 영향력이 큰 것이 더 중요함.

p844 그림 참고

33.1.4.3 Buy versus Build 솔루션을 살 것이냐 직접 구축할 것이냐?
서로간에 장단점이 있음. 확장성, 기술지원, 개발 이후 지원문제 (개발자가 나간 경우 등)
시간, 커스터마이징 수준, 기능의 유효성 등.

33.2 The Icing
33.2.1 팀을 좀더 강하게
팀웍을 키우기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 기회주기
컨퍼런스 문서를 함께 작성
즐거운 사회적인 이벤트(가족 포함). 그러나 이 경우에도 기술지원업무때문에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이 생길 수 있다는 것 고려해야 함
업무를 순환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봄

33.2.2 당신의 부서를 시니어 관리자에게 잘 흥보하자

33.2.3 당신 자신의 경력 관리를 하자
남좋은 일만 할 수 없다~ 당신 자신의 경력도 성장을 해야!

33.2.4 당신에게 즐거운 일을 하자. 자기 만족이 중요며 일상적인 반복작업에서 벗어나 즐거운 작업을 해야.

33.3 결론
ㅇ 관리자의 책임
Priorities and Resources 우선순위 부여, 자원 할당
Structure : 팀원들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듬. 예를 들어 체크리스트 등
Team Morale : 팀 사기 높이자.
Removing Roadblocks 업무방애를 하고 있는 장애물 제거
Rewards 보상
Keeping Track of the Group 그룹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확인
Support 관료적인 작업 지원 및 회사의 다른 부분과 작업하는 부분 지원
Vision Leader : 비전 리더. 전망을 이끄는 역할. 전망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함
Coaching 팀원을 프로페셔널하게, 기술적이게 개발해야 함. 인내가 필요하다!
Technical Development 기술 능력 개발
Career Paths 경력 관리. 이야기는는 하지만 잘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Budget : 예산
In Touch with Technology : 신기술 익히기

ㅇ 결정
역할과 책임
우선순위
솔루션 구축? 직접 구축?

ㅇ 스스로를 챙겨야 함. 즐거웁게 일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낮은 우선순위의 즐거운 일도 하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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