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bit 를 6bit로 변경하기.
글쓴이: seacloud / 작성시간: 금, 2008/12/12 - 1:58오후
안녕하세요,
16bit를 6 bit씩 쪼개어 3개로 나누어야 하는데,
3개의 6bit 는 각각 햐위 2bit가 padding처리가 됩니다.
그런데, 6비트씩 나눈다면 6/6/4로 마지막 3번째에서 2bit가 모자라는데
이런경우에는 다음번 16bit data의 2bit를 가져와서 붙이는 방법으로
6/6/6 형식을 완성시켜야 하나요?
아니면 16bit 데이타 하나를 가지고 6/6/6의 데이타를 만들어낼수 있는건가요?
Forums:
어떤 용도로
어떤 용도로 쓰시려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래픽 환경에서의 16bit 이야기라면
일반적으로 5:6:5 로 자릅니다.
5bit, 6bit, 5bit 로 잘라서 각각 R,G,B(또는 B,G,R) 값을 갖게 됩니다.
3개의 값이 반드시 6bit여야 할 경우라면 다음 데이터에서 2bit를 가져오거나,
3바이트로 정렬해서 남는 6bit는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아예 1바이트당 6bit만 넣고 2bit는 버리는 방법도 있고요.
첫번째 방법의 경우 메모리 할당 공간은 줄일 수 있지만 임의의 위치에 있는 값을
계산하기가 번거롭기에 자주 쓰이지는 않습니다.
가장 무난한 방법은 세번째 방법이라 생각되네요.
컴퓨터가 바이트 단위로 메모리를 기록하기에 비트 단위를 합치는 것 보다는
바이트당 값 하나씩을 넣는게 가장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으니까요.
from nightknight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