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만한 동영상 편집기와 사운드 에디터?

jin6093의 이미지

학부생을 위한 공개 소프트웨어 교안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윈도우 XP에서는 운영체제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무비 메이커를, 그리고 사운드 에디터로는 골드 웨이브를 사용하였습니다. 페도라9(Gnome)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기와 사운드 에디터로 뭐가 있을까요? 여기서 선정된 소프트웨어들에 관한 내용으로 해서 교안이 작성되면 책으로 만들어진 확률이 높습니다. 동영상 편집기와 사운드 에디터에 관한 내용은 책의 한 챕터(멀티미디어)의 부분으로 들어갈 예정입니다.

요구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비 메이커와 골드 웨이브와 비슷한 기능을 가진다.
2)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높아야 하고 실행시 에러가 거의 나지 않아야 한다.
3)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사용자가 많아야 한다.
(추가) 4) 한글화된 프로그램이면 금상첨화다.

http://www.gnomefiles.org/index.php 에서 검색을 해 보니 동영상 편집 툴로는 LiVES, Diva, Avidemux, Kino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사운드 편집 툴로는 Audacity, Wired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Diva의 경우 사운드 편집 툴로도 등록이 되어 있네요.

윈도우 환경에서는 소프트웨어가 한정되어 있고 주위에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대충 파악되지만, 리눅스 환경에서는 워낙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많고 주위에 사용자가 제한되어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아 글을 남깁니다. 답글이 많지 않을거라 예상됩니다. 위 내용과 관련하여 본인의 경험담 위주로 답글을 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sakuragi의 이미지

Avidemux, Audacity를 사용해 보았고, 무비 메이커와 골드 웨이브는 써본 적이 없습니다.
그와 관련해서 아래와 같은 글은 쓴 적이 있습니다.

http://sakuragis.egloos.com/3925730

http://sakuragi.springnote.com/pages/1640794

----------

http://sakuragi.org

jin6093의 이미지

답변 감사합니다.

// sakuragi님 글에 reply를 눌러 답변했는데 바로 아래 글이 달리지 않네요.

bus710의 이미지

저는, 주변의 권유로 토익 LC를 위해

윈도우즈에서 사운드포지를 써본적이 있는데요.
리눅스에서는 audacity가 편하더군요.

다만, 실행하면서 한글로 쓰겠냐고 묻길래 ㅇㅋ 했다가 레이아웃이 좀 많이 깨지더군요.
wx 기반이라 약간 어색한 것도 있었구요...

akudoku.net Bob Marley - Burnin and Lootin

life is only one time

36311의 이미지

(내용과 별 상관없는 댓글이라 괄호 안에 쓰겠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모르는데 책을 쓸 수도 있는 거군요.)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jin6093의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편집기에 대한 내용은 교안 전체 내용의 3% 정도에 해당합니다. 더 이상의 얘기는 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 언급하지 않습니다.

송효진의 이미지

(아는 사람이 안쓰니 모르는 사람이라도 열심히 알아가며...)

emerge money
http://wiki.kldp.org/wiki.php/GentooInstallSimple - 명령어도 몇개 안되요~
http://xenosi.de/

블루스크린의 이미지

(저분야만 모르고 다른분야는 충분히 알고 있을 수도 있잖아요, 속단해서 비판하지 맙시다)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를 달지말고 원 글에 댓글(comment)로 달아주세요

-------------------------------------------------------------------------------
이 댓글(comment)의 수정 및 삭제를 위해 이 글에 답글(reply)을 쓰지 말아 주십시요.
의견이 있으시면 원 글에 댓글(comment)로 써 주세요.

아주가끔은의 이미지

사운드 편집으로는 Audacity 와 Ardour 그리고 Sweep 를 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 Muse, Rosegarden 에서도 사운드 편집이 가능하죠.

강력함 순으로는
Ardour > Audacity > Sweep
를 들 수 있으나 Jack 을 돌려야 하는 상황에 오게 되면 위의 역순으로 순서를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좀더 찾아보려면 아래링크에서 찾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http://jackaudio.org/applications

말씀하신 Wired 는 시퀀서의 일종~ 사운드 편집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중요한건...
동영상 편집이나 사운드 편집을 하려면 페도라9를 선택할것이 아니라 JackLab, Studio64, UbuntuStudio 같은 전용 OS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소개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http://blog.obbli.net/46

녹음 중에 프로그램이 뒈지는건 윈도우나 리눅스나 마찬가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RME 9636/52, RomIO, ESP 1010, Triton pro, K2600x, JV-80, Yamaha O3D, Tascam DA-30MKII... etc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RME 9636/52, RomIO, ESP 1010, Triton pro, K2600x, JV-80, Yamaha O3D, DA-30MKII, US-122MKII, Roland SC-55... etc
http://blog.obbli.net

fender의 이미지

동영상은 Lives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좀 불안정하긴 하지만 그래도 제일 쓸만하더군요. 사운드 샘플 편집은 많은 분들이 추천하신 audacity이외에도 rezound도 상당히 좋습니다. Ardour는 MTR이라 조금 부류가 다른 것 같네요...

----------------------------
[서명] 그놈 한국 사용자 모임 - 그놈에 대한 모든 것! - 게시판, IRC, 위키, 갤러리 등등...

----------------------------
[서명] 그놈 한국 사용자 모임 - 그놈에 대한 모든 것! - 게시판, IRC, 위키, 갤러리 등등...

advck1123의 이미지

Ardour 윈도우즈용 버전도 있으면 좋을텐데..
http://audacityteam.org/wiki 각종 effect 플러그인들 있습니다. 리눅스면 윈도우용 보다 많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겠네요..

jin6093의 이미지

sakuragi, akudoku, 아주가끔은, fender, advck1123 > 님! 감사합니다.

동영상 편집기로는 Lives를, 사운드 편집툴로는 Audacity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아구가끔은 님> 전용 OS를 사용할 상황이 아닙니다. 학부생 강좌를 위한 리눅스 PC가 들어오는데 Fedora 9으로 신청을 했습니다. 아마 실습실에 Fedora 9이 설치된 PC가 들여질 듯합니다. 그리고 저 혼자 만이 아니라 프로젝트에 여러 명이 관여되어 있어서 OS를 바꾸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Ubuntu Desktop을 선호합니다.

답글 남겨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세벌의 이미지

http://wiki.audacityteam.org/index.php?title=MultiLingual 에 한글이 안 보이네요... audacity 프로그램 많이 추천하시던데... 한글 도움말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36311의 이미지

Audacity 도움말 한글 번역 지원자로 당첨되신걸 축하드립니다

* 포럼 주제와 무관한 신변잡기를 반복해서 올리지 맙시다.
* 질문 게시판 만이라도 익명 글쓰기를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