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가 사라졌습니다 -_-; (VMWARE)

hyunya77의 이미지

시간은 어제 밤 1시경 이었습니다.
처음 Vmware상에서 리눅스를 인스톨할때 기본적으로 잡아둔 8기가 용량이 좀 작다고
느끼던 참에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려고 맘먹었습니다. 그런데 리눅스가 설치된 vmware상의 폴더를 보니 이상하게 하드디스크 파일이 2벌이있는겁니다.(vmware로 하드를 추가하면 이 HDD이름이 순차적으로 지정되서 연관된 파일을 짐작할 수 있잖아요)

'이상하다 난 분명히 하드디스크 한개만 할당해서 생성했는데, 이 다른 하나는 뭐지? 흠..분명 내가 첨에 vmware에 리눅스 깔면서 그냥 모르고 하나 생성만 해놓고 사용 안했나보다. 파일 갱신시간을 보니까 하나는 9월달 이후로 만진적이 없으니 아마도 이게 그건가보구만. 냐하하하'

이게 비극의 시작이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두개 있다고 개발자된 자로서 조심성 없이 그냥 확 지워버릴 수는 없는 노릇이니 조심스럽게 하위폴더를 만들어 거기다 안쓴다고 생각되는 하드디스크를 옮긴 후, 새롭게 '하드추가'를 했습니다. 하드를 추가하고 리눅스를 켜니 "이미 OS가 기동중입니다"라는 류의 에러가 발생...!

(모자이크처리) '뭐 이때까지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죠. 어찌됐든 하드디스크 파일은 하위폴더에 그대로 다 있으니 다시 가져오면 된다고 생각했으니까요'

"아~ 참 졸려죽겠는데 얼른하고 자려고 했는데 잘 안되는구만. 주말에 다시 해봐야겠다~ ^^;"

그래서 생성한 하드를 delete키로 휙 삭제하고 하위폴더에 옮겨둔놈을 복구했습니다. 뭐 외관상으로는 모든 파일이 원래대로 되돌아 왔습니다.

'자~ 리눅스 잘 기동되나 한번보고...(On)'

"아직도(!) OS가 기동중입니다"

'헉 -_-; 뭐시기...?'

순간 주말에 틈틈히 취미삼아 2, 3달정도 작업했던 Driver 파일들이 머리속을 스쳐 지나갔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그 파일들을 저 리눅스 안에서 이 세상 밖으로 꺼내놓은 적이 없습니다. 쉽게 말해 백업이라고 하죠. ;;

'ㅎㅎㅎ 왜 이래~;;'

(30분간)구글링을 해봐도 별 답이 안나왔습니다. OTL
뭔 lck 확장자의 파일을 지우라고 하는데 그런 파일도 없고...논리적으로 생성된 하드디스크라 보니 뭐 어찌할 방도가 없더군요.

그때서야 왜 거기에 하드 디스크 2벌이 있었는지 이해가 됐습니다. 첨에 vmware 깔면서 어디선가 'snapshot' 기능이 있다고 하길래 이걸 시험할 때 생성된 것이었습니다. 특정 시점으로 시스템을 복구시키는 기능. 그래서 그 snapshot을 했던 시점인 9월부터 새로운 하드가 생성되서 그걸로 사용하고 있어서 하드가 2벌이 존재했던겁니다.

흡연자라면 담배라도 한대 폈겠지만, 뭐 할 수 있나요.
없어진 Driver야 뭐 대충 머리속에는 있으니 하루이틀 주말에 다시 삽질하면 어떻게든 되겠죠.

여러분도 vmware로 설치된 OS 상의 파일들을 함부로 대하는 우를 범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_-;

kkb110의 이미지

아직도 OS가 기동중입니다...
전 lck 파일 지우니까 해결되던데....

jj의 이미지

저도 어제 vmware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오래 방치해뒀던 redhat 이 깔린 이미지를 찾아서 vmware를 간만에 실행했는데, GUI로 이쁘게 나오던 GRUB화면이 안뜨고, 그냥 grub prompt가 나오더군요. 간신히 root (hd0, 0)를 하고, kernel을 잡아주려는데, 헉, boot 디렉토리만 없는게 아니겠습니까?

이런 문제 겪으신분 계신가요... ;;;

후...;;
--
Life is short. damn short...

--
Life is short. damn sh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