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고니의 블로그

행복한고니의 이미지

소스포지가 리뉴얼 됐네요!!!

오늘 소스포지 들어가봤더니 분명 어제까지만 해도 못보던 디자인으로 리뉴얼 되었습니다. 꽤 이쁘게 바뀌었는데 예전보다 느리지만 않으면 좋으련만...

행복한고니의 이미지

국산 UML 모델링 툴 오픈소스로 전환!!

국내 UML 툴 중에 Agora plastic 이라고 플라스틱 소프트웨어에서 만든게 있는데 그게 오픈소스화 되었습니다. 라이센스는 GPL인데, 상용의 플러그인이나 모듈을 허용하는 살짝 수정된 라이센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공개후의 이름은 StarUML 입니다.
델파이로 제작되었고, 윈도우즈 용입니다만... 소스가 일단 공개되어있으니 언젠가는 다른 OS로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a

관련 사이트
http://staruml.tigris.org

행복한고니의 이미지

오픈 데이타 프로젝트(?)

오픈소스 관련 글들을 주욱 읽다가 보니 대게는 "프로그램" 이라는 결과물쪽으로 초점이 맞추어져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프로그래밍 실력이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참여하기가 꺼려지는 거구요.

이런저런 생각끝에 떠오른 생각인데, 데이타 자체를 오픈소스로 만들어가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간단한 예로는 "영한사전"의 경우 꽤 많은 프로그램들이 포털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영한사전을 링크하는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진짜 "사전데이타"가 있어서 그것을 누구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입니다. 위키디피아처럼 자유로운 사전이 binary 형태로 제공된다고 생각하면 더 이해가 쉬울까요?

RSS - 행복한고니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