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하는 Posting입니다. 얼마 전에 Ubuntu의 새로운 Stable 버전인 Gutsy Gibbon(7.10)이 Release 되었습니다.
이전처럼 간편하게 업데이트 관리자를 통해서 Upgrade를 했는데, 쓰다보니 한가지 작지만 불편한 문제가 있더군요. Upgrade후 Gnome의 Nautilus에서 Filename을 변경하려고 할 때 키가 입력되지 않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Googling을 통해서 찾아본 결과 SCIM으로 CJK(Chinese-Japanese-Korean)입력을 할 때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Bug Reporing에 올라온 것을 통해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원문)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도 문서에 같이 올라와 있었는데, 간단하게 요약해서 Posting합니다.
gnome-power-manager는 GNOME Desktop Environment의 전원 관리자로 desktop과 laptop의 전원관리를 담당합니다. 자세히 말하면, gnome-power-manager는 AC전원일 때와 Battery 상태일 때의 화면 절전과 System 절전, 화면 밝기 조정, 전원 내역 그래프, Battary 충전 상태 등 ACPI와 연관된 동작을 수행합니다.
Ubuntu Feisty의 GNOME이 version-up 되면서 gnome-power-manager도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는데, 그 중의 하나가 CPU Frequency Scaling 지원입니다. CPU의 clock speed를 조절하여 절전을 하는 방법으로 gnome-power-manager를 통해서 전원의 종류에 따라 CPU Frequency Scaling 정책을 설정할 수 있게 되어 더 편리해졌습니다. 지금부터 gnome-power-manager로 CPU Frequency Scaling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Ubuntu Feisty에서 Flash의 한글이 깨져서 나올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한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Step 0. System locale 확인
Ubuntu Feisty의 system locale이 ko_KR.UTF-8일 경우에만 Flash에서 한글을 볼수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locale은 Flash plugin에서 locale에 따른 charset 문제로 한글이 깨져서 나옵니다. (VirtualBox로 Ubuntu Feisty를 en_US.UTF-8으로 설치한 후 test한 결과임.)
KLDP 블로그는 그다지 화려하지도,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도 않지만 F/OSS, IT에 관련된 충실한 내용을 담고자 노력하는 분들이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곳에서 블로그를 운영하시고자 하는 분은 이곳으로 어떤 내용으로 운영하실지를 알려 주십시오. 확인 후 개설 여부를 결정하여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