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gl/compiz 멋집니다.

atie의 이미지

이 글 쓰기 전에 kldp의 xgl/compiz 관련 글을 찾아보니 약 두 달전 이야기더군요. 엊그제 노트북의 GNOME 테마를 우분투 Dapper의 새로운 오렌지 색 테마로 바꾸면서 그 동안 미루고 있던 xgl/compiz의 업데이트도 해 보았습니다.

한 때 우분투 포럼의 Dapper 개발 관련 글 타래의 절반 이상이 이것의 설치와 설정에 대한 글 들이었고 요즘은 따로 사이트까지 만들어져서 활발히 플러그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라 역시 기대했던 대로 두 달 동안에 몰라보게 달라진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오픈소스의 두 달은 참 긴 시간이다”라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

댓글

랜덤여신의 이미지

1day1의 이미지

dapper 말고, breezy 에서는 안되는것인가요?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dragonkun의 이미지

xgl 저도 써 보고 감탄 하긴 했습니다만..
아직 쓰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xgl 을 쓰면 다른 opengl 을 쓰는 프로그램들이 오작동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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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erging the World!

Emerging the World!

danskesb의 이미지

KDE 사용자를 위한 XGL은 언제 등장할까요...
제 Kubuntu에도 XGL을 설정해 보았는데 KDE가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 절취선 ----
http://ubuntu.ksa.hs.kr

익명의 이미지

ATI를 쓰실 것 같다는 전제하에 질문을....

driver때메 느리지 않으세요? -.-;;;

ps. 에이...설마 nvidia? -.-;;;

atie의 이미지

원 글 링크에 있는 제가 쓴 글을 보시면 저는 nvidia (GeForce4 420 Go 32M) 쓰고 있다는 것을 아셨을텐데... 저는 노트북 보다는 랩탑 (화면 큰 것이 좋아서)을 거기다 nvidia 그래픽 카드가 있는지를 구매의 첫 조건으로 살펴 봅니다. ;)

스샷에는 보이지는 않겠지만 xgl/compiz 관련 라이브러리들이 두 달 전에 비해 상당한 개선이 있었는 듯 이전에 kde에서 투명을 띄우고 썼을 때 보다 오히려 빠르다는 느낌입니다. 숫자로 이야기 하면 glx/composite 안했을 때 2200 FPS 정도였었는데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Dapper universe에 있는 xgl 관련 deb들로는 700 FPS, 지금 쓰고 있는 Quinn의 deb들로는 1800 FPS 정도 나옵니다.

Xorg 를 쓰는 경우보다 초기 메모리가 두 배(대략 7~80M) 정도 드는 것 같고 하루 정도 띄워 놓고 있는 지금은 xgl이 150M 정도 잡고 있네요. 플러그인에 따라, miniwin 같은, CPU(2.2Ghz P4M)를 50%이상 확 댕겨 쓰는 것이 있지만 평상시는 2.5% ~10%를 유지하고요.

제가 따로 설정을 바꾸어 준 것은 mplayer에서 x11 아웃풋 되게, Superkey (윈도우즈키) 되게 GDM PostLogin 쓰는 것, gconf-editor로 플러그인 설정 약간 손 댄 것 등 밖에는 없는데 flash 많은 국내 사이트 들어갈 때 파폭이 죽는 것 외에는 평상 사용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은 저는 안 듭니다. 오히려 두 달 사이에 xgl/compiz와 deskbar-applet 등의 노벨에서 데모로만 보던 기술이 우분투에도 적용이 되어 리눅스 데탑은 기존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으로 올라섰다는 것을 느끼고 있는 중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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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natine의 이미지

atie님도 xgl/compiz를 드디어 사용하시는군요.. ^^

저도 약 한달간 사용하닥 요즘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mplayer의 vo를 gl로 돌리던 제게 x11을 쓰는건 좀 적응이..
(Fullscreen 때문에 xv를 썼었더랬죠..)

그리고 개인적으로 리눅스로 게임도 많이 하기 때문에
OpenGL 기반의 게임들이 버벅거리는것과 충돌일으키는 것은
해결방법이 없어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KDE 3.5를 사용하면서 어느정도 만족하는 수준에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ㅋㅋ

리눅스가 나날이 빠르게 변화해서 그 속도를 따라잡기가
힘들지만 더 좋은 모습으로 변모하는 리눅스를 보면서
은근히 큰 기대도 해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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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nat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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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e의 이미지

cairo_ft_scaled_font_lock_face () 에서 이더군요. 한 동안 파폭에서 페이지에 있는 글꼴을 쓰는 것을 허용하는 옵션을 켜고 써왔는데, 국내 페이지는 굴림을 쓰는 곳이 많은지라 굴림과 cairo의 저 부분이 안 맞아져서 문제가 생기는 듯 합니다. 지금은 임시 방편으로 그 옵션을 끄고 쓰고 있는데 (대퍼 기본 설정인 은돋움 사용), 궁금한 것은

yahoo.co.kr은 Xorg에서는 괜찮고 Xgl에서는 죽는다.
kldp.org도 Xgl에서 굴림을 기본 글꼴로 하면 죽는다.
debianusers.org는 Xgl에서 그 옵션을 켜면 굴림으로 그려지는데 문제가 없다.

kldp.org와 debianusers.org는 굵은 글꼴 표시를 위한 css를 달리 쓰는 것으로 짐작을 하고 있습니다. 깊이 들여다 볼 능력은 없고, debianusers.org에서 굵은 글꼴을 제대로 표시하려면 ~/.fonts.conf에 weight pattern test를 해서 embolden은 true로 weight은 bold를 주어야 한다는 것으로 짐작할 뿐 입니다. 따라서 짐작은 굵은 글꼴을 그리는 시점에서 cairo의 저 함수가 Xgl에서는 문제가 있다는 것인데... 그냥 파폭의 옵션을 바꿔서 쓰는 - "골치 아픈 것"은 피해가는 편을 택했습니다. :s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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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ion의 이미지

다른 OpenGL application이 에러가 난다니요?...
blender등도 다들 잘 되던데...
maya에서 object를 다루는 화면에서 좌표축에 사용되는
좌표표시에서 영문이 약간 깨지는 현상은 있습니다만...
그 외 별다른 문제는 없는듯합니다.
제 테스트환경은 nvidia인데... 혹시 vga의 openGL extension때문에 그런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새벽녘의 흡혈양파-----

-----새벽녘의 흡혈양파-----

무명의 이미지

저는 dapper가 정식 릴리즈되면 쓰려고 기다리는 중인데 릴리즈가 4월에서 6월로 미뤄졌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우분투에 가봐도 그런 이야기는 못봤는데, 씨디 배송 화면에 6.06 버전은 아직 배송하지 않는다는 충격적인 문구는 있군요.

정말 6월에 나오는 건가요?

그렇담 플라이트버전이라도 설치하려고요 ^^ 중간고사가 얼렁 끝나기를 :)

atie의 이미지

예, 늦춰져서 6월 1일 발표 예정입니다. 5일 더 늦춰서 6.6.6을 만들지 하는 농담도 나옵니다. ;) 대신 예정일이었던 4월 20일에는 베타 판이 나올 겁니다.

ubuntu.or.kr에 6.04로 되었던 것 6.06으로 다 바꾸어 놓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직 안 바뀐 것 있으면 고쳐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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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beast의 이미지

폰트가 이뻐서 그런데 어떤 폰트 쓰신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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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프로그램 창조자이다. Coder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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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e의 이미지

저는 Bitstream Vera를 기본 폰트로 설정해서 쓰니, Bitstream Vera Sans Mono 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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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vidia의 새 드라이버에서 글꼴이 뭉개져 나오는 것을 고쳤다고 하더니만... 어제인가 다른 것을 알아보느라 파이어폭스의 저 선택사항을 다시 켜고 제게는 문제가 있었던 국내 사이트 몇 곳을 보았었는데 굴림을 보여줄 때 파폭이 죽는 문제가 사라졌더군요.

X를 7.0으로 올리고 굴림 글꼴이 이상하다는 분들에게는 어쩌면 더 고치기 어려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경우가 맞다면 배포판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고쳐야 한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그것은 한 패키지만을 고쳐서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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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ie의 이미지

또 두 달... 여기까지 진도 나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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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것들은 다 찾아보시면 있을테이고 (Rezlooks 테마, Dropline Neu, KNeu 아이콘 등등)... 제가 조합한 Rezlooks-DarkGilouche color mod는 여기에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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