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nor의 블로그

feanor의 이미지

svnpartial

SVN에서는 --depth 옵션을 써서 저장소를 부분적으로만 가져오는 것이 가능한데, 이렇게 하면 나중에 어떤 부분을 빼고 가져왔는지 알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svnpartial이라는 스크립트를 만들었습니다.

pysvn이라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씁니다.

feanor의 이미지

데비안 Go 패키징

데비안 Go 언어 관련 패키지에 대한 노트입니다.

구글이 2009년 11월 Go 언어를 릴리즈했고 2011년 2월에 데비안에 패키징이 되었습니다. Go 언어는 버전 번호 없이 날짜별로만 릴리즈가 되다가, 2011년 3월부터 버전 번호가 있는 안정 버전을 릴리즈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릴리즈는 릴리즈 56이었고 현재 릴리즈는 릴리즈 58.1입니다. 데비안 패키지는 안정 버전을 따라가는데, 개발 버전이 필요하면 저장소에서 받아서 소스 컴파일을 하면 됩니다.

데비안의 Go 언어 관련 패키지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feanor의 이미지

LevelDB

LevelDB는 구글의 Jeffrey DeanSanjay Ghemawat이 만든 key/value DB입니다.

key/value DB는 많이 있습니다만 두 사람은 위 링크에서 알 수 있듯이 Google File System, MapReduce, BigTable 등을 만들었기에 좀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feanor의 이미지

사악한 애플

링크 모음입니다. (계속 업데이트합니다.)

feanor의 이미지

오픈 소스 재단 연회비

IRC에서 이야기하다가 오픈 소스 재단들은 뭘 먹고 사느냐 이런 애기가 나와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많은 오픈 소스 재단이 개인 회원과 기업 회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개인 회원은 보통 개발자들이고, 기업 회원은 보통 후원사들입니다.

feanor의 이미지

unix라는 변수명

다음과 같은 C 프로그램을 (UNIX 환경에서) 컴파일하면 에러가 납니다.

/* unix.c */
int unix;

$ gcc -c unix.c
unix.c:2: error: expected identifier or ‘(’ before numeric constant

반면 다음 프로그램은 그렇지 않죠.

/* not_unix.c */
int not_unix;

-E 옵션으로 프리프로세서만 실행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feanor의 이미지

WORKSFORME, NOTABUG, WONTFIX, FIXED

버그트래커를 쓰다보면 버그를 닫으면서 그 이유로 WORKSFORME, NOTABUG, WONTFIX 같은 말을 보게 됩니다. 물론 실제로 버그를 고쳐서 FIXED로 닫히기도 합니다.

이것들을 제가 이해한 대로 정리해 보면,

1. WORKSFORME는 개발자가 재현을 못했다는 뜻입니다.
2. NOTABUG는 재현을 했지만 버그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feanor의 이미지

SpatiaLite

SpatiaLite는 SQLite에 GIS 지리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주는 확장입니다.

데비안에는 spatialite-bin 패키지로 있습니다.

테스트할 자료가 필요해서 구글에서 "행정구역도"로 검색하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면자료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남한 행정구역도"에서 "시군구경계 SHP" zip 파일을 받았습니다.

feanor의 이미지

주중에 쓰는 언어, 주말에 쓰는 언어

Stack Overflow는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입니다.

feanor의 이미지

긴 클래스 이름

Spring Framework에는 transactionawarepersistencemanagerfactoryproxy라는 클래스가 있습니다.

http://static.springsource.org/spring/docs/2.5.x/api/org/springframework/orm/jdo/TransactionAwarePersistenceManagerFactoryProxy.html

이, 이것은 무슨 주문 같군요.

페이지

RSS - feanor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