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은 Copy & Paste 정신이 정말 필요한가요?

나는오리의 이미지

이번 넥* 사태를 보며...
많은것을 생각하게 하네요.

남의것을 카피하고 그걸 이용해서 돈벌고
그 돈으로 더 좋은걸 카피하고 그걸 이용해서 더 큰돈벌고

역시 개발은 Copy & Paste 인가봅니다.

espereto의 이미지

이번 넥슨 사태는, Copy & Paste와는 상관없어 보이는걸요. 넥슨이 남의 소스라도 베껴다 썼나요? -.-;

단지, 어쩔 수 없는 상대방의 약점을 교묘하게 돈벌이에 이용하는 건 그다지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PC방에서 유료겜 한다구 시간당 얼마 더 받는 것도 안되는데 말이죠. -.- PC방을 통해서 게임 이용권 같은 걸 팔거나 결제 대행을 맡기고, PC방에서 이용할 때는 시간을 좀 더 늘려주는 식으로 접근하는 게 서로에게 좋지 않을까...... 무조건 PC방에서 얼마라도 더 받아내자......식의 접근은 사용자에게도 PC방에도 게임업체에게도 좋을 건 없는데 말이죠......

------------

그리고, 뭐 Copy&Paste에 대해서는......어차피 수 많은 모방을 하면서 발전해가는 세상 아닌가요?
모방은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는데. :-)
다만, 발전없는 모방, 즉 단순 Copy&Paste라면 결국은 도태되겠죠.

나는오리의 이미지

espereto wrote:
이번 넥슨 사태는, Copy & Paste와는 상관없어 보이는걸요. 넥슨이 남의 소스라도 베껴다 썼나요? -.-;
{중략}
------------

그리고, 뭐 Copy&Paste에 대해서는......어차피 수 많은 모방을 하면서 발전해가는 세상 아닌가요?
모방은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도 있는데. :-)
다만, 발전없는 모방, 즉 단순 Copy&Paste라면 결국은 도태되겠죠.


글세요. 디자인과 아이디어도 소스 아닌가요? 전 그렇게 생각하는데요.
code만 source로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모방은 발명의 어머니'라는것도
'남의 것을 따라해보고 더 좋은걸 만들어 내라'는 것이지
'남의 것을 따라해서 돈벌어서 더 좋은걸 만들어 내라'는 아닌것 같습니다.

그저 테스트용으로 만든 게임들이었다면 몰라도
그걸 이용해서 돈을 벌었다는것은
타인의 노력을 이용해서 돈을 벌었다는 것이되죠.
한마디로 무임승차격이라고 봅니다.

espereto의 이미지

디자인과 아이디어는 어찌되었건 현재 보호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궂이 보호받으려면, 디자인의 경우 실용신안등록 같은 것으로, 아이디어는 특허등록을 통해 보호받을 수는 있습니다만......

그리고 제가 말씀드린 "모방은 발명의 어머니"라는 의미는 욕심많은오리님께서 생각하시는 의미와 비슷합니다. 무조건 "베끼기"를 옹호하고자 한 말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의 핵심은, "모방"을 통한 "돈벌이"가 아니라, 그들에게 돈줄이 되어준 "PC방"에게서 돈을 더 받아내려고 하는 게 문제라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도 프로그램들도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들도, "비슷비슷"하거나 "똑같은" 것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보호 대상이 아닌 이상, 누가 더 잘, 더 많이 팔아서 돈을 버느냐로 승부가 결정날 뿐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면이 있기 때문에 혹은 비슷한데 더 싸기 때문에 혹은 더 편하기 때문에... 그런 이유로 더 잘 팔립니다.
물론, "공정하지 못한" 방법으로 더 잘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런 경우가 아닌 이상 승자만이 인정받습니다. 뭐 공정하지 못하게 이겨도 승자로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지만요. -_-;

TooCooL34의 이미지

espereto wrote:
이번 넥슨 사태는, Copy & Paste와는 상관없어 보이는걸요. 넥슨이 남의 소스라도 베껴다 썼나요? -.-;


워락이라는 배틀필드 짝퉁 게임에서는 일부 폴더구조와 파일명까지 동일하게 가져다 썼습니다. 사운드파일은 그냥 같은걸 가져다 쓰고.. 옹호할걸 옹호하세요. -_-

우리가 욕하는 막나가는 중국 모방회사 스타일이 넥슨입니다.

songgun의 이미지

TooCooL34 wrote:
espereto wrote:
이번 넥슨 사태는, Copy & Paste와는 상관없어 보이는걸요. 넥슨이 남의 소스라도 베껴다 썼나요? -.-;


워락이라는 배틀필드 짝퉁 게임에서는 일부 폴더구조와 파일명까지 동일하게 가져다 썼습니다. 사운드파일은 그냥 같은걸 가져다 쓰고.. 옹호할걸 옹호하세요. -_-

우리가 욕하는 막나가는 중국 모방회사 스타일이 넥슨입니다.

제가 알기로도 TooCooL34 님 말씀이 맞습니다.

espereto의 이미지

TooCooL34 wrote:
espereto wrote:
이번 넥슨 사태는, Copy & Paste와는 상관없어 보이는걸요. 넥슨이 남의 소스라도 베껴다 썼나요? -.-;


워락이라는 배틀필드 짝퉁 게임에서는 일부 폴더구조와 파일명까지 동일하게 가져다 썼습니다. 사운드파일은 그냥 같은걸 가져다 쓰고.. 옹호할걸 옹호하세요. -_-

우리가 욕하는 막나가는 중국 모방회사 스타일이 넥슨입니다.


정말인가요?

PS1)
사실이라 해도 이번 넥슨과 PC방 업주들의 충돌과는 별개의 문제로 보입니다. PC방 업주들이 "니들 남에 꺼 베껴서 장사하지마"라고 해서 충돌난 건 아니니까요.

PS2) 그리고, 솔직히 기분이 좀 안 좋습니다. -_- 제가 넥슨 관계자내지는 넥슨 알바로라도 보이시나요? 그리고 글 보실 때 앞 뒤 다 자르고 보지는 말아주세요.

kkb110의 이미지

표절시비와 PC방관련문제는 서로 별개이긴 합니다만 결국은 둘다 "낵슨나쁜놈"으로 귀결되는군요 ㅋㅋ

넥슨의 "워 락" 포스터와 모 사진의 비교인데 아무리봐도 너무 심하군요
http://agorafile1.media.daum.net/pcp_download.php?fhandle=R01Va0BhZ29yYWZpbGUxLm1lZGlhLmRhdW0ubmV0Oi9LMTUwLzAvOC5naWY=&filename=20050623ku021.gif
배낀것에대한 자세한것은 여기있습니다
http://psygnus.egloos.com/1171853

나는오리의 이미지

espereto wrote:
PS2) 그리고, 솔직히 기분이 좀 안 좋습니다. -_- 제가 넥슨 관계자내지는 넥슨 알바로라도 보이시나요? 그리고 글 보실 때 앞 뒤 다 자르고 보지는 말아주세요.
그런쪽으로 몰고갈려던건 아니였습니다. 죄송합니다.
espereto의 이미지

kkb110 wrote:
표절시비와 PC방관련문제는 서로 별개이긴 합니다만 결국은 둘다 "낵슨나쁜놈"으로 귀결되는군요 ㅋㅋ

넥슨의 "워 락" 포스터와 모 사진의 비교인데 아무리봐도 너무 심하군요
http://agorafile1.media.daum.net/pcp_download.php?fhandle=R01Va0BhZ29yYWZpbGUxLm1lZGlhLmRhdW0ubmV0Oi9LMTUwLzAvOC5naWY=&filename=20050623ku021.gif
배낀것에대한 자세한것은 여기있습니다
http://psygnus.egloos.com/1171853

(제가 원했던 만큼) 자세한 내용은 아니네요. -_-;

저런 "의혹 제시"수준의 자료가 아니라 직접적인 증거.......를 보고 싶었는데요... 혹시 다른 주소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워락이랑 배틀필드 관련 자료 정리된 곳 같은...)

그리고, 표절 시비는 결국 법정에서 당사자들간에 가려질 문제겠군요. 닌텐도에서 소송 준비중이라는 말도 있는 걸로 봐서는...... 배틀필드와 워락의 경우 동일한 파일을 썼고, 그게 저작권 보호 대상인 파일이라면 분명 큰 문제지만, 저작권 보호 대상이 아닌 - 즉, 원작자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공개한 것이라거나 - 이상은 문제삼지 못할텐데요......

폴더 구조 같은거야, 충분히 그럴 수도 있는 것이고, 폴더 구조 자체가 어떤 아이디어나 자료구조를 나타낸다고 보기도 어렵구요. 폴더 구조가 같은 건 전혀 다른 프로그램들의 경우에도 종종 볼 수 있는 것이라서........ "의심" 해 볼 여지를 주는 건 사실입니다만.

포스터를 봐서는, 확실히 "넥슨 나쁜놈"인 것 같습니다.
(분명 저건 저작권 위반으로 걸릴만한 건데요. 탱크와 지형, 배경은 완전히 똑같은데...... 원본 사진이 역시 저작자가 맘대로 써라...라고 한 거라면 어쩔 수 없는 거지만요.)

여튼, 워락 vs 배틀필드 관련된 자료가 있는 곳 아시는 분은 알려주세요. 모르는 상태에서 말하려니 거 참....... ;

그리고, 카트라이더와 마리오카드가 비슷해 보이긴 하지만, 맵 파일이 동일하다거나 데이터 파일이나 실행 바이너리가 똑같은 게 있지 않은 이상은 최소한 법적으로 문제될 건 없겠군요. 도덕적인 문제는 있을지라도 말이죠.

"개발"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전체적으로 "베끼기" 정신으로 이루어진 것 같긴 하네요.

espereto의 이미지

욕심많은오리 wrote:
espereto wrote:
PS2) 그리고, 솔직히 기분이 좀 안 좋습니다. -_- 제가 넥슨 관계자내지는 넥슨 알바로라도 보이시나요? 그리고 글 보실 때 앞 뒤 다 자르고 보지는 말아주세요.
그런쪽으로 몰고갈려던건 아니였습니다. 죄송합니다.

헛... 그 부분은 오리님께 쓴 글이 아닙니다. ㅡㅡ; 죄송해 하실 필요 없어요.......
kall의 이미지

espereto wrote:
저런 "의혹 제시"수준의 자료가 아니라 직접적인 증거.......를 보고 싶었는데요... 혹시 다른 주소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워락이랑 배틀필드 관련 자료 정리된 곳 같은...)

http://blog.empas.com/pelando/read.html?a=9221817

----
자신을 이길 수 있는자는
무슨짓이든 할수있다..
즉..무서운 넘이란 말이지 ^-_-^
나? 아직 멀었지 ㅠㅠ

espereto의 이미지

kall wrote:
espereto wrote:
저런 "의혹 제시"수준의 자료가 아니라 직접적인 증거.......를 보고 싶었는데요... 혹시 다른 주소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워락이랑 배틀필드 관련 자료 정리된 곳 같은...)

http://blog.empas.com/pelando/read.html?a=9221817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
코미디 한 편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