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USB 설치에 관한 질문이 있습니다.

ltt2844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현재 리눅스 공부하는 대학생입니다.

공부용으로 한번 리눅스 usb 설치를 해보려고 32기가 짜리 usb를 샀습니다.

그런데 32기가 용량 전부를 리눅스 설치를 하는건 낭비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서 질문 해봤습니다.

usb에 리눅스를 설치하고 이걸로 컴퓨터에 연결해서 리눅스 환경에서 제가 작업을 하고 거기서 무엇을 다운받고 무엇을
데이터를 저장하면 그 데이터는 컴퓨터에 남는건가요? 아님 usb에 저장 되는건가요?

만약 컴퓨터에 저장 된다면 차라리 32기가 usb 를 용량을 나누고 리눅스 설치 용량만 지정하고 남은 용량은 차라리
휴대용 usb로 사용 할까 하는데 가능한가요?

아님 usb에 데이터가 저장된다면 32기가 전부 리눅스 설치를 할까 합니다.

그리고 CentOS 리눅스랑 칼리 리눅스

차이가 무엇인가요??

codebank의 이미지

Linux는 MS-Windows와 같은 OS입니다.
USB에 설치가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USB를 이용해서 HDD또는 SDD에 설치는 가능합니다.
즉, 인스톨용 USB는 가능하지만 해당 USB에 설치해서 쓰는것은... 글쎄요...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그리고 Linux를 설치하고 이용하는데 32G는 큰 용량이 아닙니다.
오히려 적을 수 있죠.(그렇다고 USB에 설치할 수 있다는 소린아닙니다.)

그리고 센트와 칼리 차이점은

https://namu.wiki/w/%EC%84%BC%ED%8A%B8OS
https://namu.wiki/w/%EC%B9%BC%EB%A6%AC%20%EB%A6%AC%EB%88%85%EC%8A%A4

을 보시면 금방나오네요. 혹시 검색방법을 모르신다면
http://www.google.com/ 으로 가신다음 검색어를 'linux 센트', 'linux 칼리'
라고만 하시면 됩니다.
될 수 있으면 국내 검색사이트보다는 google같은 외국 검색사이트를 이용하시는게
좀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mirheekl의 이미지

리눅스 연습이 목적인가요, 아니면 USB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게 목적인가요?

전자라면 가상머신이나 멀티부팅이 나은 선택으로 보이고, 후자라면 32기가 정도는 전혀 큰 용량이 아닙니다. 사용하시는 휴대폰만 해도 32기가는 딱히 낭비가 될 정도로 큰 용량이 아님을 생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의 이미지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리눅스를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USB 메모리에 리눅스를 설치하여 부팅하는 것도 당연히 가능합니다.
이 둘은, 본질적으로 USB 메모리에 적재된 부트 코드로 부팅한다는 측면에서 동등하기 때문이지요. 한 쪽이 된다면 다른 쪽이 안 될 이유가 특별히 없습니다. 조금 더 번거로울 수는 있겠습니다만.
옛날에 우분투 Live CD 같은 것들도 USB 메모리에 실어서 부팅해서 잘 써먹었고, 그 외에도 USB 메모리에 리눅스 직접 설치해서 써먹은 적 몇 번 있습니다. 주로 부팅에 문제 있는 컴퓨터를 당장 포맷 안 하고 이용해야 할 때 써먹곤 했지요. 기억하기로는 아예 리눅스가 세팅된 USB 메모리를 패키지로 팔려던 회사도 있었는데 말이죠...

일단 부팅이 된 리눅스 환경이라면, 당연히 리눅스가 지원하는 모든 연결된 하드웨어를 사용 가능합니다. USB 메모리에서 부팅했다고 해서 달라지는 건 없지요. 부팅하는 데 쓴 USB는 물론이고, 컴퓨터에 연결된 다른 하드 디스크들도 파일시스템에 임의로 마운트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그렇게 하기 위한 약간의 리눅스 사용 요령들은 직접 익히셔야 합니다.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저는 가급적 32GB 전체를 리눅스 파일시스템으로 채우시길 추천합니다. 애초에 32GB 자체가 별로 크지도 않아요. 보통 제가 잠깐 쓰고 말 리눅스 가상 머신을 만들 때 디스크 공간을 그 정도로 주니까요.

게다가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USB 메모리에 여러 파티션을 만드는 걸 잘 지원을 못하더군요. 기술적인 문제가 조금 있는 듯한데 절대 해결 못할 일까지는 아니겠습니다만, 어쨌든 조금 불편합니다. 물론 리눅스나 맥에서만 사용할 USB 메모리라면 조금 얘기가 다르겠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