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료] 서버용으로 적합한 리눅스 운영체제는..??

anothersky의 이미지

예전에 레드햇과 와우 사용하다가 리눅스를 한동안 사용하지 않았네요...

요즘에 배포판 쓰려니까 너무나 많은 배포판 때문에 어떤것을 깔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cent os, 페도라, 수세, 우분투.. 젠투 ....

제가 원하는건 서버용으로 다루고 싶습니다.. 서버용은 원래 콘솔을 다루는건 알지만,
x-window도 꼭 사용하고 싶은데요...

어떤분은 x-window가 보안상으로 좋지 않다고 하는데 서버용으로 x-window 쓰면 안좋나요??
데스크탑의 기능과 서버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면서 리눅스를 공부하고 싶은데요..
아는 게 많이 없는지라 고수분들께 조언을 구합니다..

제게 적합한 리눅스는 뭐가 좋을까요??
고수분의 입장에서 리눅스 배포판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하게라도 설명해 주신다면 제가 배포판을 선택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아 그리고 추가 질문하나 드립니다. c언어를 배우고 싶습니다.
전산학도도 아니고 컴퓨터는 어느정도 다루지만 c언어 책을보면 무지 어렵던데요..
완전 초보라고 생각하고 c언어 책을 추천해 주신다면 어떤 책이 좋을까요??
어려운 용어가 많이 없고, 개념을 쉽게 알 수 있는 책이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리눅스 쉘은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가요??

고수분들의 조언을 기다립니다. 꾸벅~~~

JuEUS-U의 이미지

귀차니즘 편향적 사고를 하신다면 우분투를 써야죠;; orz
우분투가 설치하기도 편하고 (데비안은 살짝 설정을...)
영어로된 커뮤니티에 자료가 참 빵빵합니다 -ㅅ-

그리고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다면 x-window를 써도 무관합니다.
일부에는 GUI 설정 툴도 존재하니,, 초보자에겐 편하죠 -ㅅ-

linlin의 이미지

깔아보고 마음에 드는 거 쓰세요. 서버란건 원래 하고 싶은 서비스 따라 이래저래 손이 가게 마련이라 셋업잡는게 자신한테 맞는 스타일을 써야죠. 깔다보면 배우는 것도 있을테고.... 그 다음에 많이 쓰는 배포본을 골라요. 모르는 거 생기면 물어보고 찾아봐야 하는데 많이 쓰이는 배포본이 그럴 때 유리하겠죠.

엑스 윈도우는 깔아도 되고 안깔아도 그만압니다. 애초부터 하루종일 외부에서 서버 접속으로 컴퓨터가 계속 돌아가면 데스크탑 띄워놔 봐야 느려서 별로 쓰고 싶은 생각이 안날 거고 서버 접속이 한산한 편이면 남는 시피유 메모리 자원 데스크탑을 돌리는데 쓰면 되겠지요. 어떤 서비스를 생각하는지 모르겠는데.... 요즘 시피유들 싱글 코어라도 상당한 파워가 따라오니 웬만하면 그냥 써도 될겁니다.

엑스가 보안에 취약하다는 것은 금시초문이네요. ssh에서 X11 forwarding기능 사용하지 않거나 vnc를 그냥 통신을 암호화 하지 않고 쓰는 걸 얘기하는 것 같은데... 보안은 패치 잘 해 주고 안 쓰는 서비스 닫아주는 걸로 큰 무리 없이 됩니다. 서버 규모가 커지면 DOS 공격 같은 것 때문에 머리가 아파지지만 뭐 그건한참 나중 일이구요.

ganadist의 이미지

구식 배포판에서는 X서버의 tcp연결이 기본으로 열려있어서 그런 인식이 많은듯 합니다.

요새 배포판은 tcp연결이 다 막혀있습니다.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
데스크탑 프로그래머를 꿈꾸는 임베디드 삽질러

codebank의 이미지

서버용... 하니까 단번에 우분투와 젠투가 생각났는데...
그런데 올리신 글을 보니까 필요한 것이 서버가 아니라 LINUX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일단 서버를 운영하면서 X-Window를 사용하시려고하는건지 아니면 공부를 위해서 집이나 직장에서
공개되지 않는 서버를 운영하시려는건지가 중요할 것 같네요.
IDC센터같은 곳에 넣어놓을 서버라면 X-Window는 없는 상태로 넣어 놓는 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고 폐쇄적인(혼자사용하는 또는 연습용)서버라면 우분투나 페도라 같은 것을 설치하고
서버용도에 맞는 서비스만 추가적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서버라고 해서 그리 특별나게 분류되어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제 경우에 IDC센터에 들어가있는 서버는 젠투로 stage3를 그대로 설치한다음 이 서버가 웹서버용이므로
Apache,MySQL,PHP,QMail만 설치하고 돌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개인적인 테스트용으로는 우분투를 설치하고 추가로 Apache,MySQL,PHP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죠. 이 개인적인 서버는 어차피 외부로 연결되지 않을 것이고 내부에서 이것
저것 테스트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분투기본에 저런 추가적인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버가 놓일곳을 먼저 결정한 다음에 배포판을 선택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좋은 하루 되세요.

anfl의 이미지

centos


glay의 이미지

오래전에 써보셨던 배포판이 레드헷과 와우라..

안봐도 비디오군요.. 버전이나 그런것들은 이해 했습니다.

예전의 기억을 조금이라도 활용하실꺼면 centos 나 fedora 같은 배포판이 좋겠군요.

헌데 말입니다. 전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배포판을 따지지 말고요 linux 라면 어떤 배포판이던 server 로도

활용 할수 있구 데스크탑으로도 활용 할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시는 c 언어도 가능하겠구요

( 책은 모릅니다. 검색하시면 엄청 나옵니다. )

그러니 막상 배운다는 마인드 보단 즐긴다는 마인드는 어떨까요?

배포판마다 패키지관리 방식이나 특징 장단점등이 있습니다.

즐기십시오. 재미 있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재미 없을수도...)

하늘은 스스로 삽질 하는 자를 삽으로 팬다.
------------------------------------------------
http://glay.pe.kr


--------------- 절취선 ------------------------
하늘은 스스로 삽질하는 자를 삽으로 팬다.

http://glay.pe.kr

dragonkun의 이미지

서버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개인 서버인가요? 아니면 여러명에게 진짜 서비스를 하는 서버인가요?
개인 서버라면 학습이 목적인가요?

저 같은 경우도 오래전부터 학교에 컴퓨터 두고 개인 서버를 돌리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돌리는 용도로 웹서버를 돌리고 있고, X서버는 깔려 있어서..
학교에 가게 되면 그걸로 음악도 듣고 워드 작업도 하고 인터넷도 하고 게임도 하고 합니다...

저는 젠투 서버 -> 데비안 서버 -> 우분투 서버를 이용하고 있구요.
애초에 처음부터 빡세게 삽질도 하고 공부도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젠투로 시작했습니다.
( 그런데 생각보다 삽질은 적더군요. 컴파일 시간에 질리는 것이 문제지;; )

레드햇 계열(centos, RHEL, fedora)등은 알바할 때나 좀 써봤었는데..
의존성 체크하고 패키지 업데이트, 설치 등이 너무 느려서 저에겐 좀 안 맞더군요.

가장 간편한 걸 원하시면 우분투 서버,
시간도 많고, 시스템이 어떻게 빌드되는 지 등등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젠투를 추천합니다.
---------------------
Emerging the World!

Emerging the World!

사랑천사의 이미지

음...
두 가지 다 하실려면, 아무 것이나 쓰셔도 상관 없으실 듯 하군요.

우분투는 그냥 쓰기 무난합니다. 젠투는 이거 저거 해 보기가 좋습니다. 데비안이나 우분투 비슷하지만, 우분투보다 어쩌면 해 볼 만 한 것이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분투도 하면 되긴 하겠지만, 데비안이 좀 더 자율성이 크다고 할 수도 있을 겁니다.

CentOS나 RHEL은 안정성이 높다고 알고 있긴 합니다만, 저는 그런걸 안 써서 잘 모르겠습니다.
----
Lee Yeosong(이여송)
E-Mail: yeosong@gmail.com
HomePage: http://lys.lecl.net/
Wiki(Read-Only): http://lys.lecl.net/wiki/
Blog: http://lys.lecl.net/blog
MSN: ysnglee2000@hotmail.com
----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절이 싫으면 중이 절을 부숴야 한다.

사람천사

아르아의 이미지

개인적으로 쓰시는것이라면 마음에 드는것으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버공부해서 취직하실 생각이라면
우분투, 페도라, 젠투보다는 CentOS가 좋을겁니다.
듀얼 쿼드코어 인텔맥만 해도 불과 1년전만해도
CentOS는 설치가 잘 되었지만
우분투, 페도라는 기본설정으로는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깔아본적이 없어서 아직 해결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HP나 IBM같은 대기업 서버의 경우 깔아주는, 혹은 권장하는 리눅스를 써야지(아마도 RHEL이나 CentOS겠죠)
안그러면 하드웨어도 제대로 인식시키기 힘들겁니다.

한편 젠투, 페도라의 경우 공부를 하면 CentOS에도 대부분 적용가능합니다.
그래서 도움이 많이 되겠지만
우분투의 경우 공부해도 데비안 쓰는데는 도움이 되도
CentOS에는 그다지 도움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시스템 구조가 많이 다른것 같아서요.
뭐 구루라면야 상관이 없겠지만 배우는 입장에서는 골때리는 문제같아요.

junilove의 이미지

CentOS, RHEL, SELS(수세) 정도에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서버 하드웨어 업체(HP, Dell 등) 들의 서버에 리눅스를 별 지장없이 설치할 수 있으니깐요.
뭐, 데비안이나 우분투에서도 설치할 수 있다고 하시면 할말 없습니다만,
게다가 Oracle Enterprise Linux 도 RHEL 기반이니깐요.
어짜피 패키지 관리방법과 설정파일들의 위치 부분에서 차이가 날뿐
사용하다가 리눅스가 더 익으시면 젠투, 우분투, 슬렉웨어 안가리시고 잘 사용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참고로 RHEL 5.2 Beta 릴리즈 노트를 보시면 데스크탑쪽도 많이 향상되는 분위기 입니다.

아래링크가 조금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http://wiki.centos.org/Events/Fosdem2008?action=AttachFile&do=get&target=centos-introduction.pdf.tar.gz

아주가끔은의 이미지

오픈수세를 추천드립니다.
X를 써야 하신다고 말씀하시는것 보아서 YaST 정도면 딱이겠네요.
YaST 로 서버에 관한 모든 설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뭐... 뚝딱뚝딱 이라고 해야 할까요.. 한글화도 거의 완료되어 있고, 윈도우에서 APMsetup 같은 방식에 보안까지 완벽하다면 생각할 필요도 없죠~

YaST의 강력함을 한번 느껴보면 다른 배포판 가고 싶어도 너무 아쉬워서 못간다죠.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RME 9636/52, RomIO, ESP 1010, Triton pro, K2600x, JV-80, Yamaha O3D, Tascam DA-30MKII... etc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RME 9636/52, JV-80, Yamaha O3D, DA-30MKII, US-122MKII, Roland SC-55

http://blog.obbli.net

회니의 이미지

스트리밍용으로 서버를 구매했는데, centos가 깔려있더군요.
바로 밀고 페도라8로 설치했는데, 쿼드코어x2도 8개 CPU로 인식되고, 16Gbyte Ram, 5.25Tbyte HDD도 한방에 인식됩니다.
ATI ES1000가 3D가속이 안되서 컴피즈를 사용할수 없는것을 제외하고 모든 하드웨어가 노가다없이 정상작동합니다.
운영체제설치 및 업데이트하고 재부팅하니깐, 지금까지 말썽을 일으키지않고 안정적으로 돌아갑니다.
웬만한 설정과 관리는 원격으로 해도 되서, 마치 장난감 생긴것 같네요.

문태준의 이미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인터넷에서 백번 검색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서점에 가서 책 한권 쭉 보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리눅스 서버관리에 대한 책 많으니깐 그 책들보면 주로 어떤것을 많이 다루는구나 판단할 수 있고 그중 책한권 일단 사서 보는 겁니다. 처음 시작시 배포판을 고민하는것보다는 남들 많이 쓰는거 골라서 택하여 익숙해진 다음 다른 배포판에 대해 고민을 하는게 낫다는 생각이 듭니다.

C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점가서 무슨 무슨 책이 있는지 보고 인터넷서점에서(강컴등) 잘 팔리는 책이 뭔지 한번 봅니다. 거기서 보다가 이책과 이책중에 무엇이 나을까요? 질문을 하면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지요.

쉘프로그래밍도 일반적인 리눅스 서버관리책에 보면 간단하게는 설명되어 있습니다. 여기부터 시작하고 나중에 기회가 되면 별도로 책을 사시면 좋겠지요.

그리고 말씀하신것과 무관하게 초보자용을 위한 간단한 안내서같은것은 새롭게 하나 만들면 좋겠네요. 다들 비슷한 질문을 하실건데. 위키로 하나..

---------------------------
문태준
http://groups.google.co.kr/group/sysadminstudy 시스템어드민 공부모임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
문태준
http://groups.google.co.kr/group/sysadminstudy 시스템어드민 공부모임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junilove의 이미지

만약 위키를 개설하신다면 참여하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리눅스에 대한 궁금점을 해소하려면 난잡한(?) 인터넷 보다는 서점까서 책을 구경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여전히 레드헷 9.0을 바탕으로 하는 책들이 있기때문에 살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질문하신 분처럼 어떤 리눅스 배포판이 서버용에 어울릴 것이냐에 대한 자료는 결국 인터넷에서 찾아야 하는데,
객관적 자료는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떤 배포판의 기본 설치 환경에서 어떤 프로그램의 수행속도나 기본 제공 패키지로 웹 또는 DB서버를 구축했을 경우의 수행능력의 비교등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얼마전 뚜꺼운 CentOS 책을 출간한 분의 게시판에 가보니 CentOS를 설치후 Apache PHP MySQL 서버를 구축하는데 소스 컴파일을 하라고 권장하던데... 왜 그런지?에 대한 이유도 충분치 않더군요. 버전 관리가 용이하다는 글이 있는데 RPM을 통한 관리가 더 좋지 않나?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입문자 입장에서서 정리되는 문서가 필요할 듯합니다. 상세한 내용들은 기존 문서를 링크로 대체하면 작업이 수월하겠네요.

문태준의 이미지

말씀하신대로 처음 접근할때 아주 오래전에 단종된 redhat9 로 접근하는것은 문제이겠죠. 그렇지만 처음 접하는 분에게 여러가지 배포판에 대해서 간단히 정보를 아는것은 필요하겠지만 그에 대해서 너무 세부적으로 들어갈 필요는 없지 않나 생각하는 것이지요.

정말 리눅스를 모르고 처음 접하는데 배포판의 차이부터 세부적으로 이해를 하고 가는건 이제 갓 운전을 시작한 사람에게 어떻게하면 기름을 절약하고 어떻게하면 더 빨리 차를 운전할 수 있다를 가르치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 겁니다.

트럭으로 하든 자가용으로 하든 일단 중요한것은 차를 많이 몰아보고 그럴 기회를 만드는 것이겠죠. 그래서 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궁금한것들을 알려줄수 있는 페이지가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하네요.

아니면 이런 자료가 어디 있던가??

음... 뚝딱뚝딱하면 초안은 금방 만들수 있을건데...다시 고민을 해볼께욧~

---------------------------
문태준
http://groups.google.co.kr/group/sysadminstudy 시스템어드민 공부모임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
문태준
http://groups.google.co.kr/group/sysadminstudy 시스템어드민 공부모임
http://tunelinux.pe.kr
http://database.sarang.net

academic의 이미지

CentOS 책에 Apache PHP MySQL 서버를 설치할 때 소스 컴파일을 하라고 했다면...

그 책은 볼 필요가 없는 책이겠네요.

소스 컴파일을 하려면 CentOS를 쓸 필요가 없지요.

--
academic은 제 고등학교 때 동아리 이름입니다.
academic, 아주 가끔은 저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
academic은 제 고등학교 때 동아리 이름입니다.
academic, 아주 가끔은 저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linlin의 이미지

네. 요즘은 많이 잊혀지고 있는 추세지만 kldp가 괜히 kldp이겠습니까... Linux documentation project가 여전히 중요하죠. 보통 컴퓨터는 깔아보고 문제가 생기면 문서 검색을 하는데 리눅스는 거꾸로 문서를 보고 깔아보는게 훨씬 도움이 됩니다.

anothersky의 이미지

또다른 하늘을 꿈꾸는 이....

또다른 하늘을 꿈꾸는 이....

anothersky의 이미지

정말 많은 분들이 조언을 주셨네요.. 여러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니.. 리눅스 배포판에 대한 좀 더 깊은 이해와 정보를 습득해야 겠습니다.

앞으로 갈길이 먼데...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하나씩 배워나가고 싶습니다.
답변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또다른 하늘을 꿈꾸는 이....

junilove의 이미지

다음 분들을 위해서 관련된 글을 구글을 통해 찾아봤습니다.

Which Linux Distribution is Best for a Newbie?
http://www.lesbell.com.au/Home.nsf/b8ec57204f60dfcb4a2568c60014ed0f/09212fde3c0c7597ca256ce70022e91c?OpenDocument

The Best Linux Distribution of them all
http://linuxhelp.blogspot.com/2005/12/best-linux-distribution-of-them-all.html

Best Linux distro for a web server
http://help.lockergnome.com/general/distro-web-server-ftopict47435.html

M.W.Park의 이미지

그냥 속편하게 Ubuntu LTS 쓰시는 것도 좋을겁니다.

-----
오늘 나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
오늘 의 취미는 끝없는, 끝없는 인내다. 1973 法頂

Darkcircle의 이미지

서버용이고 데탑용이고 이딴건 없습니다. 다만 그냥 패키지 구성이 서버형 구성 데스크탑형 구성
이렇게 되어 있을 뿐이죠. 어떻게 커스터마이징 하느냐에 따라 데탑형도 서버로 바뀔수도 있습니다.

젤 무난한게 페도라 아님 데비안/우분투인데 나중에 커널레벨까지 생각하신다면 데뱐 계열을 추천합니다.
만약 DB 오라클을 쓰신다면 레드햇 계열을 쓰시는게 더 편하실 것입니다. (그래도 postgreSQL... 만세~! (/ -_-)/)
페도라는 아직도 커널에서 접근이 안되는 부분이 있더군요.

---------------------------------------------------------------
피곤함 1테라톤을 가방 보따리에 주섬주섬 짊어메고 다니는 아이 . . . Orz

---------------------------------------------------------------
폐인이 되자 (/ㅂ/)

zepinos의 이미지

처음 글 작성자분께는 적용되지 않겠지만,

납품용으로 쓰실 때를 대비해서 처음에 CentOS 로 개발하면 괜찮습니다.

개발은 CentOS 로 했다가...나중에 상용으로 납품해야 할 상황이 발생하면 OS 만 RHEL 로 변경해서 설치해버리면 되니까요.

Fedora 도 비슷하긴 하겠지만...그래도 버젼이라던지...그런 문제 때문에 약간 헷갈릴 수도 있고...

Ubuntu 나 Debian 이라면...운이 없으면 정말 난감해질 수도 있겠더군요.

Suse 도 국내에서는 전산실 등에서는 아는 분이 적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