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보드 XE 버전(GPL) 써보신분 계신가요?

권순선의 이미지

제목 그대로입니다. 최근 gpl로 릴리즈된 제로보드 xe를 사용해 보신 분 계시면 각각의 장/단점 & 느낀 점 등등... 어떤 것도 좋으니 좀 올려 주세요. drupal과의 비교도 참고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지만 꼭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상당히 오랫동안 drupal과 관련해서 제가 올린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drupal project 안에서 해결이 되지 않고 있어서 여러가지로 고민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wpcasper의 이미지

장점이라면, 홈페이지 만들기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메뉴 클릭클릭 하고 페이지 뚝딱뚝딱하면 만드니까요. KLDP에서야 다들 컴퓨터 잘하시니 별 문제 안될지도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소규모 기관들의 사이트 관리자들의 지식수준을 보면 제로보드 방식이 엄청나게 편합니다.

웹표준 맞추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고, 구조적이지 않은 사이트를 만드는데는 어느정도 제약이 걸린 상태입니다. 레이아웃(스킨)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예전에 제로보드4 때처럼 막(장)php 코드로 사이트를 만드는것은 매우 어려워졌거든요. 위젯이나 모듈등으로 프로그램도 모듈화가 되어 있구요.

포럼형 게시판도 지원하고..

보안 문제도 외부에 검사를 받고 출시했으니 예전 zb4수준의 구멍은 잘 생기지 않을것 같습니다.

rss도 지원하구요.

제로보드4 때보다 선풍적으로 서드파티 프로그램들이 나오기는 어려울것 같지만(완전 초보 개발자들은 UTF에서부터 막히기도 하지요.) 어느정도 태풍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적페이지와 게시판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웹사이트라면 (연구소 홈피 등) 업체에 맡길바에야 레이아웃만 개발해서 zbxe로 만드는게 훨씬 나으리라 생각할 정도입니다.

드루팔을 오래 써본건 아니지만(설치해서) 드루팔과 zbxe를 선택하라면 전 zbxe를 선택하겠습니다. 보이는 면이야 사이트 스킨만 바꾸면 드루팔이나 zbxe나 똑같지요.

한번 테스트서버에 설치해서 써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세레스틴의 이미지

그동안 눈팅만 하다가 ^^:

몇개의 사이트를 직접 호스팅하고 있고 소녀닷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asp.net 기반에서 주로 사용을 하다가 ZBXE를 사용해보기 위해서 급히 제작을 해보았습니다.
(환경은 윈도우서버+RWAPM+보안모듈+트래픽제한모듈 활성화)

메뉴얼은 10여분 정도 보면서 기본 사이트만 들었는데 상당히 편하게 생성이 가능했습니다.
2차 도메인은 편법으로 등록해서 사용도 가능했습니다.(BLOG.SONYEO.COM 처럼)

필요한게 있다면 그냥 애드온형식이나 모듈로 위키같은걸 만들거나 시계같은건 위젯으로 만들면 되는 형식이라서.
닷넷에서 익숙했던 웹사용자 컨트롤이라던지.. 서버컨트롤 처럼 마우스로 갔다가 붙이는 느낌입니다. : )

대체적으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속도 최적화가 전혀 안되어 있어 상당히 느립니다.
(이부분은 다음주부터 속도최적화에 들어간다고 하니 기다리면 되겠지요. 트래픽을 아끼기 위한 압축지원이라던지.)

드루팔과 비교를 한다면.. 드루팔에 있는 기능은 zbxe에서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필요하면 zbxe와 모니위키 연동도 가능하겠지요.
포럼형식이 필요하다면 업데이트 순으로 출력도 가능하고.. API를 이용해서 글을 올린다던지..

별로 단점은 눈에 띄지 않지만 개발 속도가 느리다는 것과 스킨 수정이 상당히 힘들다는 것 정도가 생각나는군요.
(커미터는 두분이고 스킨은 PHP문법과 흡사해서 인지 테터툴즈의 치환자 보다 힘듭니다.)

// 잠깐 광고-_- WWW.SONYEO.COM(소녀닷컴) 에서 여성분들에게만 이메일/블로그 계정분양합니다.

Hyun의 이미지

Quote:
// 잠깐 광고-_- WWW.SONYEO.COM(소녀닷컴) 에서 여성분들에게만 이메일/블로그 계정분양합니다.

리뉴얼 중이네요...

digirave의 이미지

개인적으로 저는 현재 둘 다 사용중입니다.
둘다 플러그인이나 소스 코드를 수정한 경험이 있습니다.

Drupal로 PHP 바탕 웹게임: http://www.gagax.com
제로보드 XE는 실시간 대화방 서비스: http://www.gagalive.kr

결론을 얘기하자면, 소스 수정, 성능, 한국 정서, 검색 기능 등을 고려해볼때 제로보드 XE가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소스 코드 자체의 기법들은 글쎄, drupal이 조금 "색다르지만", 서버 부하나 수정 간편함을 고려할때는 국내에서는 어쨋든 제로보드 XE가 훨씬 많은 분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디자인 스킨도 수정하기 훨씬 쉬운 것 같습니다.

또한 제로보드XE 훌륭한 커뮤너티가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스킨, 모듈 등이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관심이 많아 이미 제로보드 XE 대화방 위젯을 공개했습니다.(위에 언급한 사이트)

CMS 입장에서 완성도는 drupal이 조금 더 있다고 볼 수 있지만, HTML 에디터나 등 제로보드 XE의 장점도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제로보드 XE는 베타라는 점을 생각하면, 앞날이 밝은 듯합니다.

어쨋든 제 제 생각이었습니다. ^^;

권순선의 이미지

각 글에 대해서 태그를 다는 기능은 지원되는가요? 그리고 게시판 대 게시판 글 통합은 되는지... (아마 될 것 같은데)

그리고 글에 포인트를 주는 기능은 어떤지... 현재 kldp에서 제공되고 있는 기능들 대비 빠지거나 더해져 있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글마다 트랙백을 사용할 수도 있고.. 태그를 달아서 태그구름을 사용할 수도 있고..
최신글을 출력할 때는 원하는 게시판 옵션에서 선택만 하면 알아서 출력해주고..-_-

포인트는 레벨제로 되어 있고 1000레벨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각 포인트마다 원하는 포인트 수를 정할 수도 있고.. 게시판마다 글쓰기/리플/첨부파일/다운로드 등등에
포인트를 얼마를 주고 얼마를 사용할 것인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가 회원의 포인트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직 추천기능이 있지만.. 비추천은 없는 상태이고.. 최적화가 안되서 너무 느리다는것..
2G CPU 에서 최신글 한번 열면 100% 도달합니다.

- 게시판 글 이동은 될텐데 통합이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 한가지 더 포인트제도와 별도로 사용자 그룹을 만들어서 관리 할수도 있습니다.
또 특정 회원에게 최고관리자 권한을 설정할수도 있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제로보드xe가 확실히 편하게 웹을 만들수는 있고.. 모듈이나 애드온리아던지 부분적으로 만들어서 쉽게 만들 수 있다지만..

아직 불안정한 모습이 많습니다. 속도가 느린것은 둘째치고..

- 레이아웃이나 스킨등을 수정후 캐쉬파일이 적용안되서 전부 삭제/수정을 해야하는 버그가 있음
- 필요한 애드온이나 위젯을 사용하면 속도가 더 심각하게 떨어짐

특히 애드온이라던지 위젯을 활성화 했을 때 4~5배의 cpu점유율에 차이가 있더군요.

또 커뮤니티가 잘 활성화가 안되고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 개인홈피는 블로그로 이전해서 사용을 하고 굳이 제로보드xe가 필요하지 않는 상황이라서.. 커뮤니티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대부분 zb4에서 머무는 것 같습니다.(헤더나 푸터문을 사용할 수 없는점도.한몫하는 거겠죠.)

정식버전이 나올때까지 관망하면서 테스트 해보는게 낳겠지요..
(혼자 테스트하기 위해 설치해놓은 zbxe가 링크를 누를때마다 혼자 CPU를 풀로 사용합니다.-_-;)

wpcasper의 이미지

댓글마다 포인트를 줘서 잠그는 기능 등은 추가기능으로 구현해야할 일로 보입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테스트로 한번 설치해 보았는데... 뭐가 뭔지 전혀 모르겠네요. -_-a

기능이 정말 다양한 것 같습니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될 것 같은데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네요. 아무튼 이 모든 것을 한사람이 주로 만들었다고는 솔직히 믿기지 않을 만큼 놀랍네요.

ydhoney의 이미지

제로보드 계열의 문제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물론 그렇지 않지만, 이 쪽(?) 계열에서 일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제로보드에 대한 기존의 안좋은 선입견(?)이 남아있어서 아무리 좋은 기능으로 도배를 하더라도 일단 의심을 하고 보게 만든다는데 그 문제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_-;
 
########### 기운이 솟아나는 티거 호랑이 노래 ###########
폴짝폴짝 폴짝폴짝 비켜나세요. 티거가 나가거든요 폴짝폴짝폴짝~
저기가는 저 푸우 조심하세요~ 바지벗고 다니다가 어흥!!

권순선의 이미지

저는 라이센스가 gpl로 바뀐 이후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만... 그 외에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ydhoney의 이미지

기능이 너무 많아서, 그로 인한 조잡성이랄까요? -_- 똑같이 기능이 많은 보드 부류중에서 유독 제로보드만 조잡해보입니다. 역시 선입견이 무섭긴 무서운게;;

그리고 위에서 언급된 cpu 사용량 이슈는 저같은 경우는 딱히 없었고, 단지 위젯 적용을 많이 한 제로보드를 파폭에서 로딩하면 파폭 사용량이 좀 치솟기는 하더군요 -_- 그거야 뭐 위젯 없으니 괜찮았고..아직 테스팅 초기라 뭐라 말할 단계는 아닙니다. :-) 일단 관리툴 부분은 조금 더 개선이 필요하고, 컨텐츠 관리는 CMS 부류와 비교는 좀 곤란하지요. phpbb보다도 살짝 불편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 기운이 솟아나는 티거 호랑이 노래 ###########
폴짝폴짝 폴짝폴짝 비켜나세요. 티거가 나가거든요 폴짝폴짝폴짝~
저기가는 저 푸우 조심하세요~ 바지벗고 다니다가 어흥!!

prosper의 이미지

한때 그누보드 개발에 조금 참여 했었으며..
현재 zeroboard Xe 보안검수를 진행하는 사람입니다.

저도 한때는 zeroboard4 를 쓰는사람은 전부 초급이라 치부하던때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zb4 경우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음에도 개인 개발자의 시간적 여력이 미치지않아, 또한 그 라이센스의 문제로인하여,
전세계 웹해킹 1위를 한국으로 바꾸어 버리는 초유의 사태도 생겼었습니다.

고영수님과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재는 GPL로 방향을 잡고 가고있으며, 많은 개발자들의 선입견(zb4)를 없애기 위해서
노력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zbxe는 기존의 zb4와 완전히 틀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 말에 반박하고 싶으시다면, 2개의 코드를 직접 뜯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현재 오픈배타이고 성숙되지 못한GPL인것은 분명합니다.

커미터가 2명이며, 리포터가 10명내외, 번역가가 20명내외, 디자이너 및 기획자분들이 10명 내외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정도의 규모라면 혼자서 개발한다고는 말 할 수 없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GPL 이기 때문에 언제든 fork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보안적인 이슈도 무시하지 못할 상태입니다.

이미 전작?에서 맛을 봤던 공격자들은 현재 수단 방법 안가리고 해당 취약점을 찾기위해서 소스를 뜯어보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직은 섵부른 판단일 수 있으나 고비는 6개월 뒤쯤 부터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들진 않았습니다만 생각 하는것 만큼 조잡한 물건?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노력하지 않는 꿈은 꿈으로만 남는다. - 미니어스

사랑천사의 이미지

시간 나면(소문은 많이 들어서...) 한번 넣어서 테스트 해 볼 만 한데..

역시나 왠지 제로보드 하면 저는 싫습니다. 그냥 그렇다는 거죠.. 좋아 졌다고 해서 정말 좋아 졌다면 한번 써 볼까.. 시험 해 볼까.. GPL로 나온 것은 너무나 축하 할 일이라 뭐라 말쓰 드릴 수 없습니다만...

ZeroBoard 4.x에서 잇었던 수 많은 버그들(수정 되었겠지만.) 여러가지 보안상의 문제점들... 그리고 저는 안 썼지만, 많은 분들이 조잡하다는 소스... 그래서 마음에 안 들었엇는데.. ㄱ르래서 뭐 만들 ㄸ 그건 의식적으로 안 썼씁니다.(다만, 그런 거 만들 능력도 없으면서 비판을 하는 거 같아 부끄럽습니다만. 웹프로그래밍, 사실 제 능력 밖입니다.)

Textcube로 블로그를 업그레이드 하는 데도 시간이 꾀 들어갔는데, 제로보드 XE는 얼마나 걸릴지.. 흠흠..
----
Lee Yeosong(이여송 사도요한)
E-Mail: yeosong@gmail.com
HomePage: http://lys.lecl.net:88/
Wiki(Read-Only): http://lys.lecl.net:88/wiki/
Blog: http://lys.lecl.net:88/blog
MSN: ysnglee2000@hotmail.com
----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이 아니라, 절이 싫으면 중이 절을 부숴야 한다.
때때

사람천사

iolo의 이미지

이 기회에... 한국형(!?) drupal 프로젝트를...
(말은 누가 못하냐고... 고양이 목에 방울은 누가...)

BTW korweblog는 완전히 중단된 건가요?

----
the smile has left your eyes...

----
the smile has left your eyes...

세이군의 이미지

네. 중단입니다.
원 개발자인 임은재님께서 대신할 개발자를 구한다고 공지를 올렸으나 아무도 응답이 없었습니다.

prosper의 이미지

위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자랑 보다는 객관적인 사실언급을 위함)

그누보드의 경우 직접 개발에 참여를 했었으며 ( 그분이 보시더라도 부정 못하실듯 )
현재 zbxe 보안관련 업무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잠재적 보안 위험요소와 개발단계의 논리적, 물리적 오류, 예외처리 부재, 기능적 부재등 아직은 2% 모지란 부분이 있습니다.

zbxe 의 사용은 당분간은 자제하는게 좋을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안정화 시기를 거친 뒤에 도입해도 충분하지 않을가? 생각 됩니다.

그러나 개발사측의 버전 업데이트를 기대하신다면 그누보드를 선택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 됩니다.


노력하지 않는 꿈은 꿈으로만 남는다. - 미니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