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액티브X 배제 노력 활발

nisana123의 이미지

액티브X를 활용한 응용 프로그램과 윈도 비스타의 충돌문제로 전자정부, 인터넷뱅킹 등 대국민 서비스에 차질을 빚은 이후 행정자치부, 정보통신부 등 정부기관들이 액티브X 사용 배제, 모든 브라우저 지원 등 표준 준수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하고 있다.

행정자치부 전자정부본부는 액티브X 사태 이후 신규 발주사업의 제안요청서에 특정 업체 제품(기술)만 지원하지 않도록 웹 표준을 준수해 다양한 운영체제(OS)와 한 개 이상의 브라우저에서 작동할 수 있게 구현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특정 OS나 브라우저만을 지원하는 기술은 원천적으로 제안 자체가 불가능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김남석 행정자치부 전자정부본부장은 "표준을 따르지 않는 기술을 적용할 경우 앞으로 전자정부 서비스에 제2의 액티브X 사태와 같은 문제가 또 발생할 수 있다"며 "신규 발주사업에서 특정 업체 제품만을 지원하거나 표준을 지키지 않는 기술의 채택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남석 본부장은 또 "액티브X의 경우 당장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과거와 같이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다"며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액티브X의 대체기술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역시 최근 들어 정보 시스템 구축 제안요청서에서 기술표준 준수를 필수요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구축의 경우 웹 관련 국제표준(W3C)를 준수하고 OS와 웹 브라우저의 종류에 상관없이 접근성을 보장하도록 의무화했다.

우정사업본부 오광수 사무관(ITA 수석 아키텍트)은 "우정사업본부는 정부기관 중 정보기술아키텍처(ITA)를 가장 먼저 적용하면서 기술표준과 상호운용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특히 액티브X 사태 이후부터는 정보화 사업 제안요청서에 기술표준을 필수 준수요건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액티브X를 사용하는 등 기술표준에 어긋날 경우 심사과정에서 감점요인으로 삼도록 했다"고 말했다.

액티브x가 말이 많군요^^;

KLDP 여러분 질문이 있습니다.
전 이런사이트가 있는지도 몰랐네요.
덧글같은거 삭제 기능은 없나요?

익명사용자의 이미지

국내에서 Active X가 판을 치게 된것이 미국의 128bit암호화 수출제한
때문이라고 어디서 본거 같습니다. 당시에 미국에서 수출을 허용했던
64bit암호화는 보안상의 이유로 사용할수 없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법에 정해진 Active X사용 의무가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라고 봐도
되는걸까요?

liberta의 이미지

설사 부분적으로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 사실이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과의 ActiveX 사용 비중 비교 결과를 설명하진 못합니다.

cwryu의 이미지

설령 그게 불가피한 일이었다고 해도 그 후에 올바른 접근 방향을 취하지 못했습니다. 올바른 접근이라면 그 방법을 정확히 표준화하고 세계속에 널리 쓰이게 하는 것이었을 텐데, 오히려 그 액티브엑스라는 수단을 이용해서 남발되는 각종 규제를 적용하는 수단으로 이용했습니다. (기존 사설 인증서 시장을 통합해 "공인" 인증서의 탄생, 스파이웨어를 이용한 침입사건이 발생하자 키보드 보안 의무화, 무조건 자동 업데이트 등등)

그리고 그 128비트 수출제한은 1999년에 해제가 됐는데도, 액티브엑스로 마음껏 각종 규제들을 사용자 브라우저에 적용할 수 있다 보니 21세기에도 그 버릇을 계속 고치지 못하고 지금까지 온 거죠.

----
익명이나 오래전 글에 리플은 무조건 -1

pamisu1의 이미지

심사과정에서 아예 탈락시켜야 되는 거 아닌가요?
어느 특정한 업체에 종속될 정도의 기술이라면 그건 자격조건 미달이라고 봅니다.
더군다나 국가사업이라면 더 까다로워야 하는 게 타당한 일일 겁니다.

galien의 이미지

굉장히 기쁜 소식이긴 한데, 출처가 어디인가요?

kiwist의 이미지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7041902010660600005

기사 원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전에 기사를 저렇게 긁어와서 게시했다가 말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원문의 링크를 거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 딴지는 아닙니다. ^^ 비슷한 일이 생각나서...

antz의 이미지

은행, 전자결제 쪽도 빨리 ActiveX를 버리는것이
가속화되기 바랍니다.

리눅스나 맥에서 컴퓨터 사용에 불편함이 없는날이 빨리왔으면
좋겠습니다. :-)

---


Jabber: lum0320@jabb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