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님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semjase의 이미지

저는 컴퓨터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복잡한건 잘 모르겠구요.
한가지 궁금한게 있습니다.

phpbb에서 드루팔로 바꾼 이유중 하나가 보안문제라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Quote:

요 며칠새 KLDP 서버에 대해 스팸봇이나 웜의 공격이 발생하고 있어서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 KLDP 서버는 KLDP Wiki와 같은 서버에서 동작하고 있는데, 이러한 스팸봇/웜이 KLDP Wiki에 대해 fulltext search 쿼리를 날리면서 서버의 메모리가 고갈되어 정작 사람이 직접 접속하는 경우 빠르게 응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건 어떻게 된건가요?

벌써 뚫린건가요?

초보자도 이해할수있게 설명 좀 해주실수 없는지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갑니다.

wariua의 이미지

운영자는 아닙니다만... 스팸봇의 공격을 받고 있는 KLDP Wiki와 그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는 KLDP.org는 별도의 사이트입니다. 단, 동일한 물리적 장비에서 동작하는 별도의 사이트이죠. 인즉 드루팔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같은 서버에서 동작중인 KLDP Wiki가 스팸봇 등의 공격으로 CPU 시간 및 I/O 시간을 잡아먹으면서 그 영향으로 덩달아 느려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http://kldp.org/node/71307 글타래에서 서버 분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기도 하구요 :)
----
$PWD `date`

$PWD `date`

warpdory의 이미지

운영진은 아닙니다만, 제가 아는 상식에서 얘기하자면,
보안이 뚫렸다는 것이 아니라...
- 보안이 뚫였다면 지금쯤 열심히 페이지들이 스팸메시지로 도배되고 있거나 wiki 페이지들이 깨져서 이상한 걸로 채워져야 합니다. 예전 phpBB 사용할 때 툭하면 올라오던 무슨 카지노, 성인뽀르노 사이트 .. 광고 같은 걸로 말이죠.

예를 들어서 어떤 text search 쿼리 한번 날리면 - 쉽게 설명해서 wiki 에서든 forum 에서든 누가 뭘 찾기 위해서 검색을 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semjase 님께서 요새 저 위의 질문과 답 게시판쪽에 한참 ATi 관련 질문을 올리시고, 검색하는 .. 그런 것을 얘기하는 겁니다. - 메모리의 일정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쿼리 한번에 2 메가바이트 정도 먹는다고 가정하면 .. 만일 메모리가 1 기가바이트라면 ... 스왑메모리를 빼고 생각하면 512 개의 쿼리가 동시에 있게 되면 메모리는 꽉 찹니다. 그런데, 실제로 OS 가 올라가고, DB 도 올라가고, 각종 데몬들도 올라가기 때문에 1 기가바이트의 메모리중 실제로 쓸 수 있는 건 대충 70 % 쯤인 700 메가 바이트라고 하면 .. 동시에 쿼리가 350 개 이상 들어오면 메모리는 꽉 찹니다.
이렇게 메모리가 꽉 차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 하드디스크로 스왑합니다. 스왑메모리를 쓰는 거죠. 그러면 갑자기 느려집니다. 램과 하드디스크의 속도차이가 거의 1000 배 이상이니... 1000 배만큼 느려진다고 단순 무식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캐시 등의 변수가 있지만, 여기서는 말 그대로 단순 무식하게 계산해 봤습니다.
만일 메모리로만 text search 쿼리가 이루어질 때 2 밀리초 걸린다.. 라고 하면 하드디스크로만 text search 쿼리가 이루어진다면 ... 단순무식하게 1000 을 곱하면 .. 2 초가 걸립니다.

지금의 상황이 이런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럴 때의 대책중 하나는 ... 저런 full text search 쿼리를 날리는 스팸봇/웜의 ip 를 차단해 버리는 것인데, 문제는... 저 ip 들이 계속 변한다는 것이고, 또 무작정 ip 를 틀어막았을 경우에, 정작 사람이 쓰려고 할 때, 만일 그 사람이 저 ip 를 쓴다고 하면 - 일반적으로 스팸봇/웜 들의 ip 는 고정 ip 가 아닙니다. - 그 사람은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 ip 를 틀어 막는 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고 ...
또 하나의 막는 방법은 스팸봇/웜의 full text search 쿼리의 패턴을 파악해서 같은 패턴의 쿼리가 들어올 경우에는 무시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지만, 이 경우에도 일단 앞에 무시하도록 하는 조건에서 메모리를 차지할 뿐더러... 그런 패턴 조차도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에 ... 쉽지가 않습니다.

결국 ... 관리자가 열심히 ... 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kldp 분들은 자신이 아는 지식이 있거나 하면 도움이 될 수 있게 '이런 패턴의 공격은 이렇게 하면 막히더라.' 라는 식의 노하우를 게시판에 쓴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 누군가가 서버를 기증하거나, 아니면 저런 스팸봇/웜들을 퇴치하는 것입니다.
지금 논의되고 있는 것도 그런 것이고요. kldp.org 서버와 wiki 서버를 분리시키면 ... 웬만큼 해결 되겠지요.

---------
즐겁게 놀아보자.
http://akpil.egloos.com
---------
트롤 출현시 대처요령 (phpBB 용)
불여우 1.5.x ;
http://www.extensionsmirror.nl/index.php?showtopic=4814&st=0&p=16579&#entry16579


---------
귓가에 햇살을 받으며 석양까지 행복한 여행을...
웃으며 떠나갔던 것처럼 미소를 띠고 돌아와 마침내 평안하기를...
- 엘프의 인사, 드래곤 라자, 이영도

즐겁게 놀아보자.

1day1의 이미지

그러고 보니, 메모리 증설에 대한 효과를 보기 힘들정도의 상황인가요?(메모리 증설공간이 없다는 것도 포함)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