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 사용자의 답글은 승인 후 게재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스팸 방지를 위해서 익명 사용자의 답글은 승인 후에 게재되도록 사이트 설정을 변경하였습니다. 답글을 분석해본 결과 90% 이상의 답글이 등록 사용자가 작성한 글이었으며 익명 사용자의 답글은 그나마도 대부분 스팸이라 익명 사용자의 답글을 제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원래는 익명 사용자의 답글 작성시 captcha를 입력하도록 설정을 수정하였었는데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았고, 등록 사용자가 답글을 작성할 때 문제를 일으켜서 아예 익명 사용자가 곧바로 답글을 올릴 수 없도록 해 버렸습니다. captcha는 그림으로 표시되는 문자열로서 해당 그림으로 표시되는 문자열을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으면 답글을 달 수 없게 됩니다.

답글로 스팸이 많이 올라와서 부득이하게 설정을 변경하였으니 익명 사용자 여러분들께서는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리며 이곳에서는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특별한 문제가 없으시다면 id를 등록하셔서 사용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등록 사용자는 특정 글타래를 감시하거나 마음에 드는 글타래를 별도로 북마크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주제: 

댓글

danskesb의 이미지

예전에 phpBB 때 심심하면 올라오는 광고들 더 이상 안 봐도 되겠네요.
주민등록번호도 필요없고 반익명성도 보장되고 기타 좋은 점도 많은 KLDP 문화를 지켜 나갑시다.
---- 절취선 ----
http://ubuntu.ksa.hs.kr

권순선의 이미지

음... 그런데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금 스팸 답글이 하나 달린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로그인한 상태에서 답글을 작성하고 있었는데 captcha를 입력하지 않았다고 에러 메시지를 내더군요. 그래서 captcha 기능은 방금 껐습니다. 아무래도 문제가 있는듯... 관심 있으신 분들은 captcha 모듈의 소스를 http://drupal.org/project/captcha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pung96의 이미지

제경우는 drupal4.7에 아무 문제없이 captcha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익명의 경우에만 쓰여지도록 말이죠.
지금.. 학교서버가 죽어서 보여드릴 수가...-_-;;;

방금 로그아웃하고 확인해봤더니 익명의 경우에도 catcha 가 보이지 않더군요. 제 생각에는 익명이나 일반 유저에게 captcha 모듈을 볼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지금은 captcha기능을 꺼 둔 상태입니다. 바로 위의 제 답글을 참고하세요... 권한 설정은 제대로 했었는데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더군요.

pung96의 이미지

아.. 제가 글을 너무 대충 읽었군요. 꺼두신걸 모르고.
제 경우에도 같은 에러가 났었는데.(즉 captcha 를 켜놨는데. 로긴된 유저가 글쓸때 에러가 나는..) 그때는 로긴유저에게 captcha 액세스 권한을 주지 않아서였거든요. 연구실 서버가 켜지는 대로.. 다시 한번 테스트를...

권순선의 이미지

문제가 있네요. 모든 사용자들에게 접근 권한을 주고 익명 사용자가 답글을 올릴 때에만 이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해 두었는데 등록 사용자가 답글을 쓸 때에도 captcha를 입력하도록 요구하는군요. captcha 모듈은 아예 사용하지 말고 익명 사용자가 답글을 바로 올릴 수 없도록 설정을 변경하였습니다. 확인해 보니 등록 사용자가 답글을 올리는 비율이 90%가 넘고, 익명 사용자의 답글은 일부였으며 그나마도 대부분 스팸이었습니다.

pung96의 이미지

어.. 답글이 수정이 안되네요.. 죄송합니다.. 위의 제 글은 완전 제 조작된 기억속에서 나온 글이었네요.. 감기로 열이 한창 오른터라.. 바로 앞의 글은 모두 엉터리임을..(어차피 도움은 안되었지만)..

분명이 같은 에러가 있었고.. 해결했는데.. 기억이 안나네요.

그리고..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아니지만.. 스팸문제만 아니라면 저는 익명 허가에 찬성하는 쪽입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저 역시 익명 답글을 허가하는 것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스팸 때문에.... 혹 해결하신 방법을 기억해 내시면 꼭좀 알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superwtk의 이미지

스팸 메세지 등록이 스팸봇에 의한거라면 HTTP 헤더의 referral, user-agent 검사로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도 얼마전부터 스팸 메세지가 계속 올라와서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했더니 더이상 스팸 메세지가 올라오지 않더군요. 사람이 직접 등록하는 스팸 메세지와 HTTP 헤더를 조작하는 스팸봇은 어쩔 수 없지만, 대부분의 스팸을 막을 수 있으므로 꽤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http://blog.superwtk.com/

1day1의 이미지

captcha 모듈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에러없이 정상작동하네요. 제가 한 과정은

  1. captcha 모듈설치 - http://drupal.org/project/captcha
  2. * 이것만 설치하니, 글자가 이미지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냥 text 로 숫자 더하기 문제가 나오네요.
  3. textimage 모듈 - http://drupal.org/node/52349
  4. * 4.7 로 버전업되면서 분리가 된 것 같습니다.
  5. 설정은 admin -> settings -> captcha 에서
  6. * Type of captcha to use: 부분을 textimage 로 설정 * 권한은 Comment Form 만 체크
  7. admin -> settings -> textimage 에서
  8. * 폰트위치 정해주고, 전 ./fonts 로 설정 * ttf 파일을 복사하고, 설정 저장
  9. admin -> access 에서
  10. * comment 모듈 부분은 댓글보기,쓰기,승인없이쓰기를 체크 ( anonymous user ) * textimage 모듈 부분은 access textimages 를 체크 ( anonymous user )

이정도만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익명사용자로 테스트, 관리자 로그인으로 테스트, 일반사용자로 테스트 - 이상없이 작동하네요.
혹시 어떤 모듈하고 충돌(?)이 일어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F/OSS 가 함께하길.. (F/OSS서포터즈,F/OSS서포터즈그룹)

F/OSS 가 함께하길..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