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공부 해야 할까요

dragonHu의 이미지

안녕하세요 컴퓨터공학부에 재학중인 대학생 1학년 입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곳으로 진학하여 어느정도 예습을 해두고 대학을 들어와
일년을 보냈는데요 고등학교에서 동아리 활동으로 게임제작을 해서 C언어와 C++의 기초적인 문법을 알고 있고
cocos2d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대학 1년 동안 새로운것은 배우지 않고 배워왔던걸로 과제나 하며 현재 실력에서
안주하고 있었는데요 이번 일년 동안 코딩에 대한 흥미도 조금 떨어진것 같습니다.
올해가 끝나가는 시점에 이제부터라도 이번 방학을 이용하여 실력을 향상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현재 저의 실력 수준을 고려하여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선배 개발자님들에게 조언을 얻고싶어 글을 써 봅니다.

저는 게임프로그래밍, 서버프로그래밍 쪽으로 진로를 잡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2d엔진으로 몇가지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했었습니다.올해는 nodeJS로 간단한 온라인 웹게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공부한 책은 c,c++문법서 밖에 없네요.

책이나 프로젝트 등 아무것이나 제게 필요해 보이는 것을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mirheekl의 이미지

뭘 해야 될지 잘 모를 땐 일단 영어를 후벼파면 절대 손해보지 않습니다. 토익말고 생활영어, 비즈니스 영어, 회화 위주로.

--

shint의 이미지

...

----------------------------------------------------------------------------
젊음'은 모든것을 가능하게 만든다.

매일 1억명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정규 근로 시간을 지키는. 야근 없는 회사와 거래합니다.

각 분야별. 좋은 책'이나 사이트' 블로그' 링크 소개 받습니다. shintx@naver.com

bushi의 이미지

cocos2d 엔진을 만들어보세요.
앞으로도 학교에서 "코딩"과 관련된 뭔가를 교수받게 될 가능성은 낮을 겁니다.

vagabond20의 이미지

만약 코딩에 대한 흥미가 조금 떨어졌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과학과 등 컴퓨터 관련 전공을 하게 되면 프로그램 실력이 물론 중요합니다. 고등학교때 이미 C 나 C++ 로 프로그래밍을 접했으니 앞으로 공부하게 될 전공과목들 (운영체제, 시스템 프로그래밍, 마이크로컴퓨터, 아키텍쳐, 컴파일러, 어셈블리어, 컴퓨터/데이타 통신 등등) 의 프로젝트들을 잘 수행할것이라고 봅니다.

코딩실력이라는것은 어려운, 추상적인 개념을 실제 코드 한줄 한줄에 어떠한 알고리즘으로 써 내려가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마치 그것은 작가가 글/언어로 자기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지치지 않고 열정을 가지고 노력해서 보다 좋은 작품을 어떻게 만들어 내는지와 비유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시간이 혹시 된다면, 그리고 C 나 C++ 로 선행학습을 했었던것처럼 선행학습을 하고자 한다면 운영체제나 시스템프로그래밍 서적 (가능하면 원서로) 을 읽고 이해하려고 해 보시길 권합니다.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던 기업 전산실 재무시스템 프로그래머가 되던간에 전산전공 과목에서 우리가 얻는것은 아주 폭넓고 많다는것을 알게 되고, 이래서 이렇게 프로그램을 해야 하는구나 하고 알게 될것입니다.

너무 코딩에 집착하게 되면 자만하게 되거나 흥미를 잃고, 그것은 자칫 내 적성에 맞는지 아닌지 고민하게 되기까지 할겁니다. 무슨일이든 마찬가지이겠으나, 자기가 하고 싶은것을 열정을 가지고 할 수 있으면 되는겁니다. 흥미가 점점 없어지거나 앞으로 배우는 과목들이 더 흥미를 없애는 역할을 한다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의 길은 험난할것입니다.

결론은 - 코딩이 다가 아니다!

여의도자바

dragonHu의 이미지

많은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