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 사용자에게 일시적으로 게시판 새글 작성, 덧글 작성 권한을 부여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익명 사용자에게 일시적으로 게시판 새글 작성, 덧글 작성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설정을 바꾸었습니다. 새로운 글이 많이 올라오지 않고 있어서 한번 실험적으로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만약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 크다고 판단되면 원래대로 돌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악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기를 바라며... 결과가 궁금해 지네요.

관리자 주제: 

댓글

권순선의 이미지

익명 사용자가 올린 답글은 바로 올라가지 않고 관리자의 필터링을 통해서만 올라가도록 설정을 변경하였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익명사용자로 할 때는 댓글 미리보기가 됩니다.

eunjea의 이미지

소셜 댓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어떨까요?
ex) disqus, 라이브리

권순선의 이미지

네 할 수만 있다면 정말 좋겠네요. 요즘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 등 sns 서비스의 사용자가 많으니 kldp에 계정이 없더라도 본인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sns 계정으로 글을 올릴 수 있게 하고 또 글이나 답글을 sns로도 간단히 올릴 수 있게 하면 좋겠습니다.

바라미의 이미지

http://drupal.org/project/disqus

이놈도 고려해 볼수 있을겁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잠깐 읽어봐서 확실한지 모르겠는데... disqus 모듈을 이용하게 되면 덧글을 쓸 때 disqus를 통해서만 쓸 수 있게 해야 하는 것 같더군요. 그렇게 되면 disqus 를 이용하지 않고 기존 id로 덧글을 올리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되겠지요. 그리고 덧글 뿐만 아니라 게시판에 새글을 올리는 경우에도 쓸 수 있는지 확실하지가 않고요.

요약하자면 덧글/새글 양쪽 모두, 기존id/sns id 양쪽 모두 동시에 이용가능해야 채택을 정말로 심각하게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 이에 대해서 확인 or 의견 주신다면 정말 감사.. ^^

권순선의 이미지

지금 붙어 있고, 관리자 그룹에서만 볼 수 있도록 설정해 두었는데 UI가 너무 복잡하고 기존 덧글과 어울리지 않아서 실제 적용은 힘들겠습니다. 가능하다면 그냥 현재의 로그인 시스템에 간단히 추가할 수 있게 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네요. 즉 이곳에 id가 없더라도 곧바로 기존에 본인이 가지고 있던 트위터/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 id/pw만 입력하면 이미 id가 있는 것처럼 해 주는 것이지요. 아무튼 disqus는 적용하기 어려울듯..

로미 (등록된 사용자)의 이미지

저의 짧은 생각에는 로그인한 사용자의 벌점 점수로 덧글이 유지 / 삭제 되는 방법이 좋을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관리자의 작업 부하도를 낮출수 있고,

빠른 덧글 순환(!!)이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권순선의 이미지

익명 사용자의 captcha 설정을 다음과 같이 추가로 변경하였습니다.

- 답글 올리기 외에 포럼에 새글 쓰기를 할 때도 captcha를 통과해야만 새글이 올라가도록 했습니다. 처음부터 그렇게 하려고 했었는데 바로 되지 않아서 약간 삽질을 했었는데 방금 그렇게 설정 완료하였습니다. 그동안 새글로 스팸이 아주 많이 올라왔었고.. 관리자 분들께서 모두 삭제하긴 했습니다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지 않아서/못해서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 captcha challenge 형식은 기존 recaptcha에서 수학 문제 풀이 형식으로 변경하였습니다. recaptcha는 너무 어렵더군요. 수학 문제 풀이 형식이 스팸을 충분히 막아내지 못한다면 recaptcha로의 회귀도 검토하겠습니다.

바라미의 이미지

captcha도 좋지만, 사용자의 편의성이라면.. akismet, mollom 등의 스팸필터링 솔루션을 도입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글 스팸은 드루팔에선 그닥 잘 안달리니 간혹가다 달리면 신고해주면 되는거고, 영문스팸은 99% 잡아냅니다. 전에 한때 하루에 1700여번씩 스팸 시도가 있었지만 다 막아내더군요..

http://drupal.org/project/mollom

lacovnk의 이미지

drupal.kldp.net 에서는 이용하고 있는데, 사용자가 많지 않지만 이미 free account 의 범위를 넘어섭니다.
mollom은 막지는 않고 구입하라고 권유하는 메일이 오고 있는데.. KLDP와 같은 경우는 양이 상당히 많아서 좀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정균의 이미지

스팸 뿐 아니라 bot에 의한 가입도 문제입니다. 현재 외국에서 접근을 하면 cookie를 발급 받게 해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외국의 검색bot들과 rss reader들이 문제가 될 소지가 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이런 것들은 예외 처리를 하면 될 것이고..

솔직히 이제 지우는 거 좀 지겹군요 :-)

익명 사용자의 이미지

들은 많지 않기를 바라며... 결과가 궁금해 지네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