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kpark의 블로그

wkpark의 이미지

익명성에 대한 소고

요사이 KLDP가 익명으로 되어서 익명으로 간간히 댓글을 달고있는데, 또 익명에 관련된 이야기가 나와서 예전에 KLDP.net 모니위키 프로젝트에 올렸던 글이 생각났습니다.
http://kldp.net/projects/moniwiki/issue/315710

사실 익명성에 대해서 별다른 생각이 없었는데, 엔하위키를 보면서 익명성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현재 엔하위키는 모니위키 1.1.5+엔하위키 패치로 운영되고 있는데, 작년에 10만페이지가 못 되었던것 같은데 현재 11만 페이지가 되어있네요.
모니위키로 운영되고 있는 위키중에 제일 큰 위키가 바로 엔하위키입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엔하위키의 대다수 편집자 분들은 익명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엔하위키에 올라가는 글들이 다소 민감한(?) 사항도 있기때문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 거의 위키에 상주하다시피 하시는 분들조차도 익명으로 활동하고 있지요.

wkpark의 이미지

새나루 1.1.0 릴리스 (2010/03/27)

새나루 1.1.0 최종 릴리스가 나왔습니다.

이번 판올림은 다음과 같은 많은 버그고침 및 개선이 있습니다.
기존의 1.0.1 버전을 쓰시던 분들은 꼭 업그레이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1.1.0에서 space 한/영전환 버그가 발견되었습니다.

wkpark의 이미지

새나루 1.1.0 시험판

새나루 1.1.0 정식을 위한 시험 준비판이 어느정도 안정화 되어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판올림은 다음과 같은 주요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1. 옛한글 지원 (방점 지원) - 옛한글 두벌/세벌 자판 지원 - (IME를 잘 지원하는 대부분의 입력 환경에서 옛한글 입력 가능.

wkpark의 이미지

모니위키 1.1.4 정식 (2009/10/20)

모니위키 1.1.4를 내놓습니다~

버전 1.1.3에서 발견된 버그를 잡고, 약간의 속도개선을 하였습니다.

http://moniwiki.kldp.net/wiki.php/Release/1.1.4

아직 1.1.3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신 분들도 꽤 되실텐데, 1.1.3에 들어간 새로운 기능들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kldp.org/node/101257

1.1.2에 비해서 1.1.3은 수

wkpark의 이미지

patch파일 수동으로 다루기

개발을 하다보면 수많은 패치가 섞여있어서 커밋을 그냥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보통 패치 파일을 열어서 커밋하면 안되는 hunk들을 지우고, 커밋할 hunk만 따로 추려서 패치를 만들고 난 후에
그 패치를 1) 깨끗한 트리로 가서 먹인 후에 커밋을 하거나 2) 어떤 경우는 all.diff를 보

wkpark의 이미지

모질라 Firefox와 공인인증서

Fedora 10을 설치하고 mod_ssl 설정과 공인인증서를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언젠가부터 공인인증서 파일을 export한 후에 그 파일을 모질라 firefox에서 인증서로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작년인가...

wkpark의 이미지

내가 배워본 언어

http://kldp.org/node/60710 글을 보고 답글을 달다가 그 글이 2005년도에 올라온 글임을 알고 뻘쭘ㅋ 그냥 지우려다가 블로그에 글한번 남겨봅니다ㅋ

제가 지금까지 써본(잘 할줄 아는 언어가 아니라) 언어는 (GW)Basic, (Turbo)Pascal, (Turbo)C, (m)asm, perl, php, python, object-c, java,javascript 등등입니다.

이중에 사실 제대

wkpark의 이미지

이용재님의 (가칭) 소나무글꼴 소개

얘기 나온김에 예전에 만들어두었던 소나무 글꼴을 소개합니다.

벌써 10년여전에 만들어진 n3f라는 글꼴이 있습니다. 이 글꼴을 이용한 nhpf(넷스케입 한글 프린터 필터)가 아직도 많은 배포판에 함께 포함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1996년에 소개된 이 글꼴을 2002년도에 Public Domain으로 라이센스가 변경이 되었지요.

http://www.kr.freebsd.org/ml//hangul-patch/2002/09/msg00005.shtml

공개해주신 이용재님께 감사를

이 글꼴은 bdf글꼴로 변환해서 pinetree라는 이름으로 배포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 이름을 소나무로 하고 (원래는 type1 조합식 글꼴이던것을) 트루타입으로 변환한 글꼴을 (몇년전에) 만들었습니다.

테스트단계를 거쳐야하는데 그 단계는 생략된채로 시간이 벌써 훌쩍 흘렀네요.

wkpark의 이미지

모니위키 1.1.3 RC7 (2008/12/31)

모니위키 1.1.2가 나온지 2년이 넘었네요. 슬슬 1.1.3 릴리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모니위키 1.1.3 RC5까지 나왔습니다. 새로운 기능을 조금씩 소개해볼까 합니다.

== GUI 편집 지원 ==
WikiWyg을 기반으로한 GUI 편집을 지원합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MoinMoin이라던가 기타 GUI 편집을 지원하는 다른 위키엔진에 비해 손색이 없기에
설치할때 기본으로 활성화되어 설치됩니다.
* WikiWyg IE/Opera/Mozila/Safari 지원 (원래의 WikiWyg는 Safari와 Opera를 정식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 스크린샷은 윈도우즈 google 크롬에서 찍은 것입니다.

여기를 보시면 수식입력을 위한 수식툴바 (MathChooser 플러그인)과 다중 파일입력을 위한 SWFUpload (플래쉬 9용) 플러그인이 보입니다.

wkpark의 이미지

TCPDF에서 한글 사용하기

TCPDF라는 훌륭한 php용 pdf 클래스가 있습니다.

관련 문서를 찾아보니 거의 없어서 오랜만에 포스팅해봅니다.

이와 더불어 TCPDF를 모니위키 CVS버전에 적용하여 이제는 html문서를 pdf도 즉석에서 출력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더 잘 활용한다면 이제 PDF의 막강함을 이용할 수도 있게 될것입니다.

== 사이

페이지

RSS - wkpark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