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nSmoke의 블로그

GunSmoke의 이미지

곱하기, 나누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한 앱을 개발했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수학 수업을 하다 보니 고학년임에도 불구하고 곱셈과 나눗셈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보충 지도를 하면서 학생들이 어떤 부분을 힘들어하는지 알게 되었는데, 주로 기본적인 곱셈 구구, 한 두 자리 수의 곱셈과 나눗셈은 가능하지만 4학년 과정에 속하는 곱하는 수가 두 자리 이상인 곱셈, 나누는 수가 두 자리 이상인 나눗셈, 받아 올림이 있는 곱셈, 받아 내림이 있는 나눗셈을 어려워했습니다.

개별학습 시간에 학생들이 좋아하는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연습할 수 있는 학습용 소프트웨어를 찾아봤습니다. 문제를 풀어보고 결과를 확인하는 절차가 반복되는 학습용 소프트웨어는 많이 있었지만 자리 수에 따른 곱셈 순서를 하나씩 알려주거나, 받아 올림과 받아 내림을 연습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개발된 게 없었습니다.

GunSmoke의 이미지

리눅스 시스템 관리 자동화 입문서를 집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표지가 나와서 출간 소식을 알립니다.
기본적으로 우분투를 베이스로 하는 리눅스 입문서이긴 한데 클라우드 환경 같은 여러 호스트를 제어하는 시스템 자동화 기술에 대한 내용을 양념으로 버무린 책입니다. unattended os install, configuration management, version control, network backup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를 첨부합니다.

〈첫째마당〉 리눅스 다루기, 텍스트 환경에 익숙해지자

GunSmoke의 이미지

쑥쑥오름교실과 클래스캐스트를 소개합니다.

한동안 괴롭게 매달려왔던 책을 출판하고
http://jhrogue.blogspot.kr/2013/04/blog-post_6860.html
올해 1월 14일부터 3월 25일까지 프로그래밍 언어론 수업을 University of Washington의 Dan Grossman 교수님께 배웠습니다. 10주 동안 sml과 racket, ruby를 배우며 7개의 숙제와 7번의 상호 평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치뤘습니다. 그리고 다행히 수료! http://kldp.org/node/137352

어? 3월 초에 초등학교가 개학을 하는데 초등학교 교사가 워싱턴에서 어떻게 수업을 받을 수 있죠?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론 수업을 수강했거든요.

GunSmoke의 이미지

coursera programming languages 코스 수료!

오랫동안 씨름하던 책이 출간되었다는 사실 보다 더 기쁜 일은 지난 10주 동안 해왔던 coursera의 programming languages 코스를 수료한 것입니다.
https://www.coursera.org/course/proglang

아무래도 혼자 공부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더라구요. 비전공자라서 대학 4년 기초과정을 차근차근 밟아오신 KLDP의 여러분들이 항상 부러웠는데coursera의 온라인 과정으로 오랜 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GunSmoke의 이미지

네트워크 입문서를 집필했습니다.

그래도 블로그라고 온라인 상에 끄적이는 유일한 공간인데 2010년부터는 해마다 글을 한 건씩 올리니 참 민망하네요.

한 5년 동안 고생해서 집필한 네트워크 입문서가 나옵니다.

직업이 가르치는 일이라 ‘전할 내용’ 말고도 ‘전달 방법’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다 집필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집필 과정에서 컴퓨터가 불타고 온라인 저장 공간이 날아가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던 터라 다른 책들을 탈고했을 때랑 느낌이 좀 다르네요. 말 그대로 ‘입문서’이기 때문에 KLDP에 들리시는 분들을 위한 책은 아닐지도 모르겠네요. 초보자 입장에서 쉽고 재미있고 오래 기억되는 책을 쓰고자 노력했습니다.

서문

GunSmoke의 이미지

[독후감] 다 읽어서 더 아쉬운

결말이 너무 궁금해서 아무리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 호흡에 다 읽어버리고 싶은 책이 있는 반면, 너무 재미있어 조금씩 아끼면서 읽고 싶은 책도 있다. 이 책은 전형적인 후자의 책이다. 웹 사이트에 투고한 기사들을 편집한 구성 때문이라고 원인을 단정 짓기는 너무 야박하다. 붉은 취침등 아래에서 간신히 잠든 애들을 확인하고 책을 덮을 때마다 ‘아, 그래도 아직 이만큼 남았네.’ 그 느낌을 감히 새벽에 초소에서 근무를 끝내고 돌아온 신병이 관물대에 숨겨놓은 건빵을 몇 개 집어 먹고 남은 건빵 봉지를 보며 느끼는 만족감에 비교하고 싶다.

GunSmoke의 이미지

What Santa Really Does While You're Asleep

성탄절 지나고 나서 메리크리스마스!
참 오랜만에 KLDP에 글 올립니다.

What Santa Really Does While You're Asleep

일어나자마자 거울을 봐서 확인할 것!

GunSmoke의 이미지

What are U sinking about? : 재미있습니다.

요즘 KLDP에 부는 뜨거운 바람을 좀 식히려고... 재미있는 거 하나 올립니다.

다들 calm down~

What are U sinking about?

영어연수 중에 강사가 동기부여 한답시고 보여준 동영상입니다.

진짜 웃겨요.

GunSmoke의 이미지

자바로 만든 '네모네모 100칸 계산', 배포를 중지합니다.

[b]하루종일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프로그램 배포를 중지하기로 했습니다. 다른 분이 지적하셨듯이 본 프로그램에는 네모네모스폰지송(SpongeBob Square Pants) 캐릭터, 이미지가 아무런 허락 없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 행위입니다.

페이지

RSS - GunSmoke의 블로그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