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8. 가상 호스트

다음과 같은 상황을 가정해 보죠. 갑은 현재 을과 병에게 호스트를 임대해 주고 있습니다. 한대의 유닉스 시스템에 각각 ul.co.kr과 byung.co.kr이라는 도메인을 할당해서 웹서비스와 메일서비스를 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웹서비스는 apache서버의 가상 호스트기능을 이용해서 잘 서비스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을과 병이 webmaster라는 메일계정을 똑같이 요구했습니다. 즉 을은 webmaster@ul.co.kr을 병은 webmaster@byung.co.kr을 요구했죠. 갑은 고민을 합니다. 어떻게 할까? 만일 이글을 보고 계신분이 갑과 같은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결을 했을까요?

sendmail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 호스트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Virtual Hosting with Sendmai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와 같은경우 이미 Name Server에는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을것이므로 Name Server 설정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우선 sendmail.cf를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이미 만들었던 mc파일에 FEATURE(virtusertable, hash /etc/mail/virtusertable)을 추가하고 sendmail.cf를 다시 생성하시기 바랍니다.(이 글에서는 sendmail이 사용하는 DB는 Berkeley DB라고 가정합니다.)

이제 을이 사용하는 계정인 webul을 만듭니다.(이름은 상관이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편의상 제가 이렇게 지었습니다.) 그리고 병이 사용하는 webbyung을 만듭니다. 그다음 /etc/mail/virtusertable.src 파일을 아래와 같이 만듭니다.

webmaster@ul.co.kr    webul
webmaster@byung.co.kr webbyung

그다음 makemap으로 아래와 같이 DB파일을 만들면 됩니다.

makemap hash /etc/mail/virtusertable < /etc/mail/virtusertable.src

이렇게 해 두면 webmaster@ul.co.kr으로 오는 메일은 을에게 webmaster@byung.ac.kr로 오는메일은 병에게 갈 수 있습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virtusertable을 이용하면 위와 같은 단순한 기능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에서 언급했던 Virtual Hosting with Sendmai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