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도메인명에 사용가능한 문자셋

참고: RFC1035 p7, RFC1032 p2

'A-Z', 'a-z', '0-9', '-' 가 사용될 수 있다. 도메인명은 반드시 숫자나 문자로 시작하여야 하며, 전부 숫자여서는 안 된다. (초기 [RFC1035]에서는 도메인명이 반드시 문자로 시작하도록 제한하였지만, [RFC1123 p12]에서 완화되어 3com.com 같은 도메인 사용이 허락되었다.) 또한 하이픈이 앞/뒤에 사용될 수 없고, 도트로 분리되는 각 문자열(Each segment)은 최고 63 단어(octet)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으며(NIC에서는 12단어 이하로 사용하기를 권장), 대/소문자는 구분되지 않는다.

덧붙여, 도메인명은 등록기관(kr 도메인의 경우 KRNIC, com/net/org 등의 도메인은 Network Solutions을 대표로 ICANN의 심사를 획득한 등록 대행 업체들)에 따라, 조금씩 상이한 규칙이 적용됨을 유의하자. KRNIC은 숫자로 시작하는 도메인명을 허용하지 않는 반면 세그먼트를 63자까지 풀어주지만, Network Solutions에서는 숫자로 시작하는 도메인을 허용하고 세그먼트를 22자로 제한한다.

참고로 도메인명은 통상적으로 Email에도 사용되므로 RFC822 규칙도 준수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이는 충분히 자유로워 앞의 규칙을 포용하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겠다.

(제작되는 소프트웨어들은 표준의 규격보다 확장되고 유연하게 구현되어 실제 숫자로만 된 도메인(예:411.com)도 존재한다. 하지만 표준에 위배되는 것은 모든 응용에서 통용되리라 기대할 수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