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BIND(Berkeley Internet Name Daemon) 설치

Name server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서버측 데몬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중 BIND는 db 파일의 구성이 손쉽고 표준을 충실히 따른 검증된 도구로서 인터넷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다. 대부분의 Unix 시스템에서는 BIND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 /usr/sbin 디렉토리에 in.named 혹은 named가 존재함을 확인하고, BIND가 이미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치된 BIND의 버전을 확인한다. (BIND가 동작중이여야 함)

$ dig @ns.nobreak.com txt chaos version.bind. | grep VERSION
VERSION.BIND.           0S CHAOS TXT    "8.2"

배포처인 ISC(Internet Software Consortium) 에서 BIND의 최신버젼을 확인하고, 버전차이가 많거나 현재 버전에 심각한 문제가 보고되었다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BIND-4가 설치되어 있다면, BIND-8로 마이그레이션하여 새로운 흐름에 조인하는것도 나쁘지 않겠다.

BIND의 설치는 매우 간단하다. ISC FTP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의 소스를 내려받아, 압축을 푼후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하는 것이 설치에 필요한 전부이다.

# make clean depend all install

그리고, 시스템 rc 스크립트를 적절히 수정하여 시스템 부팅시 BIND가 자동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한다. (FreeBSD: /etc/rc.conf, /etc/rc.network, Solaris: /etc/init.d/inetsvc, Linux: /etc/rc.d/init.d/named)

Windows NT, OS/2, MacOS 등에서 BIND를 운용하고자 한다면,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자.

http://www.dns.net/dnsrd/docs/exoti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