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ProceSSor type and featureS

리눅스는 다양한 프로세서에 가장 유연하게 적응하는 커널입니다.

(K6/K6-II/K6-III) ProceSSor famiLy
< > Toshiba Laptop support
< > Dell laptop support
< > /dev/cpu/microcode - Intel IA32 CPU microcode support
< > /dev/cpu/*/msr - Model-specific register support
< > /dev/cpu/*/cpuid - CPU information support
(off) High Memory Support
(1GB) Maximum Physical memory
[ ] Math emuLation
[ ] MTRR (Memory Type Range RegiSter) Support
[ ] Symmetric muLti-proceSSing Support
[ ] Local APIC support on uniprocessors
[ ] IO-APIC support on uniprocessors

(K6/K6-II/K6-III) ProceSSor famiLy :
( ) 386
( ) 486
( ) 586/K5/5x86/6x86/6x86MX
( ) Pentium-Classic
( ) Pentium-MMX
( ) Pentium-Pro/Celeron/Pentium-II
( ) Pentium-III
( ) Pentium-4
(X) K6/K6-II/K6-III
( ) Athlon/K7
( ) Crusoe
( ) Winchip-C6
( ) Winchip-2
( ) Winchip-2A/Winchip-3
( ) CyrixIII/C3

ProceSSor famiLy :

자신의 CPU가 어떤 것인지 모른다면 386을 선택해도 잘 동작합니다. (386을 선택하면 인텔 계열의 모든 프로세서에서 동작하는 커널이 만들어집니다) 물론 정확하게 설정한다면 �널은 CPU 각각의 특성과 버그에 최적화될 것입니다.

"386" AMD/Cyrix/Intel 386DX/DXL/SL/SLC/SX, Cyrix/TI 486DLC/DLC2, UMC 486SX-S, NexGen Nx586.
"486" AMD/Cyrix/IBM/Intel 486DX/DX2/DX4, SL/SLC/SLC2/SLC3/SX/SX2, UMC U5D, U5S.   
"586" generic Pentium CPUs, 
"Pentium-Classic"  Intel Pentium.   
"Pentium-MMX"  Intel Pentium MMX.   
"Pentium-Pro"  Intel Pentium Pro/Celeron/Pentium II.   
"Pentium-III"  Intel Pentium III and Celerons based on the Coppermine core.   
"Pentium-4"  Intel Pentium 4.   
"K6"  AMD K6, K6-II and K6-III (aka K6-3D).   
"Athlon"  AMD K7 family (Athlon/Duron/Thunderbird).   
"Elan"  AMD Elan family (Elan SC400/SC410).   
"Crusoe"  Transmeta Crusoe series.   
"Winchip-C6" original IDT Winchip.   
"Winchip-2" IDT Winchip 2.   
"Winchip-2A" IDT Winchips with 3dNow! capabilities.   
"CyrixIII" VIA Cyrix III or VIA C3.   

Toshiba Laptop support :

여러분이 도시바 랩탑을 쓰고 있고, 이 옵션에 [Y]를 선택하면, 바이오스 설정과 절전 옵션 등 Toshiba 랩탑을 위한 시스템 관리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N]

/dev/cpu/microcode - Intel IA32 CPU microcode support :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File systems" 섹션에 있는 "/dev file system support" 옵션도 켜 두어야 합니다. IA32 계열의 인텔 프로세서(예를 들어 펜티엄 II, III, 4, Xeon 등)에서 마이크로코드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dev/cpu/*/msr - Model-specific register support :

이 장치는 x86 Model-Specific Registers(MSRs)에 접근할 수 있는 특권을 프로세스에 줍니다. MSR은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지정한 CPU에 직접 접근합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이 CPU가 두 개 이상인 멀티 프로세서 시스템이고 이 기능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M]이나 [Y]를 선택합니다.

/dev/cpu/*/cpuid - CPU information support :

이 장치는 특정한 프로세서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x86 CPUID 명령들에 접근할 수 있는 특권을 줍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이 CPU가 두 개 이상인 멀티 프로세서 시스템이고 이 기능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M]이나 [Y]를 선택합니다.
(off) High Memory Support
(X) off
( ) 4GB
( ) 64GB

High Memory Support :

리눅스는 x86시스템에서 64 기가바이츠까지 물리적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x86프로세서에서 주소 공간은 32비트이므로 최대 4 기가바이트까지만 지원합니다. 그런 이유로, 여러분이 물리적 메모리를 많이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모든 것을 커널에 의해 "영구적으로 사상(map)" 할 수는 없습니다. 영구적으로 매핑할 수 없는 물리적 메모리를 "상위 메모리 (high memory)"라 부릅니다.

모든 물리적인 RAM을 더해서 1 기가바이츠가 넘지 않는다면(앞으로도) "off"라고 답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적당한 것이어서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리적 램이 1 이상 4기가바이츠 미만이라면 "4GB"를 선택합니다. 4기가바이트 이상 있다면 "64GB"를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인텔 PAE(Physical Address Extension)모드를 켭니다. PAE에는 3-레블 페이징이 있는데 리눅스에서는 모든 것을 지원합니다. Pentium Pro 이상의 인텔 프로세서에서는 모두 PAE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프로세서가 PAE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아마 부트조차 되지 않을 것입니다.

물리적 메모리는 커널에서 자동으로 그 크기를 감지하지만 부트 패러미터에 메모리 크기를 직접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mem=256M") 확실하지 않다면 (off)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Math emuLation :

수치연산 보조프로세서(co-proceSSor 또는 부동소수점 연산기)가 없는 386, 486SX 시스템에서 코프로세서를 에뮬레이션하는 기능입니다. CPU 처리 속도나 능력이 매우 낮았던 때에 수치연산만 도와주는 전용 프로세서를 따로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펜티엄, 혹은 K6 이상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N]을 설정합니다.

MTRR (Memory Type Range ReSiSter) Support :

인텔 Pentium II나 Pentium Pro, K6 시스템의 PCI나 AGP 버스 비디오 카드에 유용합니다. 이 기능은 이론상 이미지를 2.5배 이상 빨리 쓸 수 있도록 만든다고 합니다. MTRR이 없더라도 이 기능을 켜두는 것은 안전합니다.[Y]

Symmetric muLti-proceSSing Support :

SMP는 두 개 이상의 프로세서(CPU)를 사용하는 멀티프로세싱 시스템을 위한 설정입니다. CPU 각각에 대한 정보는 "cat /proc/cpuinfo" 명령이나 ktop 등 유틸리티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곳에 "Y"를 선택하고 프로세서 패밀리 아래 "586" 또는 "Pentium"을 선택하면 486 아키텍쳐에서는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PPro" 아키텍쳐는 모든Pentium 기반의 보드에서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SM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Enhanced ReaL Time CoLck Support"도 [Y]를 선택해야합니다. 그리고, "Advanced Power Management" 코드는 diSabLe 시켜야 합니다. 싱글프로세서를 가진 시스템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오히려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CPU가 하나라면 [N].

local APIC (Advanced Programmable Interrupt Controller)는 인터럽트를 제어하기 위해 CPU에 통합된 컨트롤러입니다. 여러분이 Local APIC를 지원하는 프로세서 하나만 사용한다면 [Y]를 선택해서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APIC가 없더라도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으며, 시스템 실행에는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local APIC는 CPU에서 발생된 self-interrupts(타이머, 퍼포먼스 카운터들), 그리고 물리적인 문제를 감지하는 NMI watchdog 를 지원합니다. 여러분 시스템이 CPU를 여러 개 가지고 있다면 [Y]를 선택하지 마세요: local APIC는 자동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