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4. 크레딧

공동체의 참여가 있었기에 이 프로젝트는 가능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도움과 피드백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이 작업을 가능케 해준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hilippe Martin이 이 문서를 DocBook/SGML로 변환해 주었습니다. 조그만 프랑스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그는, 여가 시간에 GNU/Linux 문서들과 소프트웨어를 즐기며, 문학 작품을 읽고, 음악을 연주하고, 친구들과 웃고 떠들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는다고 합니다. 프랑스나 바스크 어디에선가 그를 만날 수 있을 겁니다. 이메일은 feloy@free.fr로 보내면 됩니다.

Philippe Martin은 또한, $9 이상의 위치 매개변수도 {중괄호} 표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해 주었습니다. 예 5-5를 참고하세요.

Stephane Chazelas는 아주 많은 양의 예제 스크립트, 이 문서에 대한 정정및 추가 정보들을 보내줬습니다. 그는 이 문서의 공헌자 이상인 실질적인 편집 책임자 역할을 맡아 줬습니다. 메르씨 보꾸!

특히 Patrick Callahan, Mike Novak, Pal Domokos가 버그를 잡고, 애매모호한 부분들을 지적해 주고, 좀 더 확실한 설명과 변경 사항들을 제안해 준 것을 고맙게 생각합니다. 이들과 나눈 쉘 스크립팅과 일반적인 문서화 이슈에 대한 활발한 토의 덕분에 이 문서를 좀 더 읽기 좋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Jim Van Zandt에게는 이 문서 0.2 버전의 에러와 빠진 부분을 지적해 준 것에 대해 깊이 감사합니다. 그는 또한 유익한 스크립트도 제공해 주었습니다.

Jordi Sanfeliu가 멋진 트리 스크립트(예 A-12)를 쓰도록 허락해 준 것에 대해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Noah Friedman에게 그의 문자열 함수 스크립트를 쓰도록 해준 것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Emmanuel Rouat는 명령어 치환별칭(alias)에 대해서 정정과 추가를 제안해 주었습니다. 그는 또한 아주 멋진 .bashrc 예제 파일(부록 F)도 제공해 주었습니다.

Heiner Steven은 친절하게도 자신의 진법 변환 스크립트(예 12-29)의 사용을 허가해 주었습니다. 또, 많은 부분에 대해서 정정을 해 줬고 도움이 되는 많은 제안을 해 줬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Florian Wisser는 문자열 테스트 스크립트(예 7-5)의 몇몇 세세한 부분을 비롯해 다른 부분들도 설명해 주었습니다.

Oleg Philon 는 cutpidof 에 대한 제안을 보내 줬습니다.

Marc-Jano Knopp 는 도스 배치 파일을 정정해 주었습니다.

차현진(옮긴이: 저군요 :-)이 이 문서의 한국어 번역을 하면서 몇몇 오타를 발견하고 지적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Gabor Kiss, Leopold Toetsch, Nick Drage가 도움이 되는 많은 제안을 해주고 여러 에러를 지적해 주었습니다(스크립트 아이디어!).

세련되고 강력한 스크립팅 도구인 Bash를 만들어준 Chet Ramey에게 고마움의 뜻을 표합니다.

무엇보다도, 많은 격려를 해주고 정신적으로 지원을 해준 나의 아내, Anita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